중국 금융당국이 또다시 핀테크(금융+기술) 기업들에 대한 규제 강화 방침을 밝혔다. 중국은 최근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금융업 등을 하는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에 대한 반독점 심사를 강화하는 정책을 내놓는 등 금융업에 대한 고삐를 죄고 있다.

샤오위엔치 중국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위험관리실장은 지난 14일 경제매체 차이신이 개최한 글로벌 서밋에서 "금융 분야에서 일부 기업들이 '덩치가 크면 망하지 않는다'는 식으로 마구잡이로 사업을 확장해 사회 전체적 위험을 높이는 것을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핀테크 기업들이 혁신이라는 명분 뒤에서 시장 지배력을 키워 대중의 이익을 해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고위 당국자의 이런 발언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금융업에 진출한 거대 IT 기업들을 타깃으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알리페이)를 통해 확보한 고객 정보를 활용해 소액대출, 보험 등에서 1위 사업자로 올라섰다. 텐센트도 모바일 결제 위챗페이에 고객들이 예치한 돈으로 대출 등 금융업을 하고 있다.

샤오 실장은 "금융당국은 핀테크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지원하고 규제 적용도 최소화해 왔다"며 "하지만 금융 분야의 혁신은 언제나 사회 위험을 최소화하는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업은 리스크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본질이기 때문에 당국의 리스크 관리도 당연히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은 지난 10일 '플랫폼 경제분야 반독점 지침'을 새로 내놨다. 플랫폼 기업들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불공정 경쟁 등을 적극 제재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지침은 플랫폼 사업자가 소비자의 소비 성향이나 지불 능력,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도 '관리' 대상에 포함시켰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