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하락에 상장사의 목표주가를 끌어내리는 증권사 리포트가 늘고 있다. 지난달 목표가 하향 리포트 비율은 월간 기준 올 들어 최고 수준이었다.

1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달 목표가를 내린 리포트 수는 79개, 올린 리포트 수는 136개였다. 상향 조정 리포트 수 대비 하향 조정 리포트 수 비율은 58.1%로 올 들어 가장 높은 수준(월 기준)이다.

이 비율은 올해 1월 5.1%에 불과했으나 7월 31.2%, 8월 56.7% 등 하반기 들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목표가 하향 조정이 가장 많았던 종목은 엔씨소프트(7개)다. 엔씨소프트는 신작의 부진이 지속되고 지나친 과금 논란에 시달리며 연고점 대비 45% 하락한 상태다. 반도체 업황 고점 논란에 시달리는 SK하이닉스(4개)와 삼성전자(4개)의 목표가 하향 조정도 눈에 띄었다. 독점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카카오(4개)의 목표가를 끌어내리는 애널리스트도 많았다. 이 밖에 아모레퍼시픽(4개) LG전자(4개) LG디스플레이(4개) 등의 목표가가 하향 조정됐다.

반면 지난달 목표가 상향 리포트 대상은 2차전지 소재주와 수소 관련주가 주를 이뤘다. 가장 많은 애널리스트가 목표가를 올린 종목은 에코프로비엠(8개)이었다. 롯데정밀화학 SKC 한솔케미칼 한라 한국가스공사 등이 각각 4개로 뒤를 이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