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스타벅스 '4100원 아메리카노 시대' 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7년 반 만에 가격 올릴 듯

    치솟는 원두값에 결국 '백기'
    "원가압박 커…인상 검토 중"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8년 가까이 동결됐던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 가격이 오를 전망이다. 10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은 원두 가격 때문이다. 스타벅스가 가격을 올리면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도 연쇄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5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최근 아메리카노 가격 인상을 적극 검토 중이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관계자는 “원두 가격 급등 등 원가 압박이 심해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2014년 7월 아메리카노(톨 사이즈 기준) 가격을 3900원에서 4100원으로 올린 뒤 7년6개월간 유지했다. 그간 가격 인상설이 나올 때마다 즉각 부인해 왔으나 최근엔 이전과 다른 분위기다. 원두 가격 부담이 그만큼 커지고 있어서다. 지난달 미국 뉴욕ICE선물거래소에서 아라비카 원두 선물은 파운드(약 454g)당 2.5달러에 거래돼 10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 지난해 초에 비해선 두 배로 뛰었다. 아라비카는 세계 원두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 품종이다. 아라비카 원두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는 가뭄, 서리 등 이상기후에 따른 생산 차질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물류난 때문이다.

    지난해 전반적인 식품 가격 상승에도 커피 가격은 변동이 없었다. 통상 커피 원두 선물가격이 1년 시차를 두고 카페 커피 가격에 반영되는 데다 국내 카페 급증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이 가격 동결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올 들어서는 캡슐커피와 컵커피 등 RTD(Ready To Drink·바로 마실 수 있게 포장된 음료) 커피 중심으로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원두 가격 인상 영향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스타벅스 앳홈 등의 캡슐커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네슬레코리아가 이달 1일부터 캡슐커피 가격을 약 10% 인상했다. 네슬레코리아가 국내 유통채널에서 판매하는 스타벅스 원두 30여 종의 가격도 10% 올랐다.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컵커피 가격도 오르고 있다. 매일유업은 지난 1일부터 ‘바리스타룰스’ 등 컵커피 제품 가격을 품목별로 8~12.5% 인상했다. 이번 인상은 2018년 이후 4년 만이다. 바리스타룰스 가격은 기존 2000원에서 2200원으로 10% 올랐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은 물론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들도 커피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며 “원두 로스팅업체를 바꾸거나 커피 추출 레시피를 개선하는 등 원두 가격 인상 요인을 흡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전설리 기자
    유통산업부 부장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1. 1

      "어제 기프티콘 살 걸"…스벅 가격 인상 첫날 쏟아진 '푸념' [현장+]

      스타벅스코리아가 음료 가격을 인상한 첫날인 13일. 회사들이 몰려있는 서울 중심부 매장에는 점심시간 직장인들로 붐볐다. 계산대에 줄을 선 소비자들은 "아메리카노가 4500원이라니 진짜 올랐네" "언젠가 오르겠지 했는...

    2. 2

      스타벅스에서 '멸공라테'를 못파는 이유는[차준호의 썬데이IB]

      연초부터 유통업계가 때아닌 '멸공'으로 들썩이고 있습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SNS 게시물에서 촉발된 논란이 정치권으로까지 번지면서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가정이지만 멸공이 횃불처럼 밈(meme...

    3. 3

      스벅 정식 메뉴 아닌데…"집에서라도 만들어 먹겠다" 초대박

      "분홍 음료 없어요?"최근 스타벅스코리아가 선보인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핑크 캐모마일 릴랙서'가 판매 중단됐음에도 여전한 인기다. 시즌 음료로 판매된 사실을 모르는 일부 방문객들이 헛걸음하는가 하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