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방암 진단 강자' 에이비스 "위암·폐암도 정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대홍 대표의 도전

    국내 유방암 환자 20%가 이용
    올해 적용 비율 70%로 확대
    "상장 후 2030년 매출 300억"
    '유방암 진단 강자' 에이비스 "위암·폐암도 정복"
    2021년 설립된 에이비스는 아날로그 현미경 대신 컴퓨터 화면으로 질환을 판독하는 디지털 병리 회사다. 인공지능(AI)과 ‘본다’는 뜻의 비전(vision)을 합한 사명 그대로 AI를 활용한 진단에 특화됐다. 암을 치료하는 데 필수 요소로 꼽히는 ‘바이오 마커’(생체 변화 지표) 분석 솔루션인 ‘콴티’를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이대홍 에이비스 대표(사진)는 4일 한국경제신문 인터뷰에서 “콴티는 이미지 한 장당 1~2기가바이트(GB)급의 높은 해상도로 세포를 볼 수 있고 AI를 활용해 분석리포트까지 작성해주기 때문에 어떤 의사가 진단해도 일치된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콴티를 사용한 병원에서 진단 일치도가 66% 정도 개선됐다”며 “콴티는 일관된 진단이 나오게 도와주는 진단 보조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콴티는 암 세포의 개수와 상태를 정확히 알려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유방암 진단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이 대표는 “정확한 세포 수를 측정하기 위해 15명의 병리과 의사를 채용해 약 5000만 종의 유방암 세포를 일일이 분류하는 데만 1년 반이 걸렸다”며 “현재 유방암에만 적용 가능한데 위암, 갑상샘암, 폐암 등도 연구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2024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뒤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전국 11개 병원에 공급한 데 이어 연내 납품 병원 수를 30곳으로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되면 콴티로 유방암 진단을 받는 국내 환자 비중은 전체의 20%에서 연내 70%로 높아질 것이란 게 이 대표 전망이다.

    에이비스는 콴티를 개발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글로벌 유니콘 후보 기업군으로 분류한 ‘스케일업 팁스’ 기업에 포함됐다. 같은 해 한국경제신문과 중기부가 유망 중소기업에 주는 ‘올해의 으뜸중기상’(한국경제신문 사장상)을 받았다.

    이 회사는 글로벌 진출도 강화하고 있다. 콴티는 이미 아스트라제네카의 바이오마커(her2) 적용을 마쳤고 다른 바이오마커로도 확장 중이다. 이 대표는 “올해 분석 암 종류를 5종으로 늘리고 적용 가능한 바이오마커도 5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 등 해외 병원들과도 견본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신약 공동 개발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제약사가 암 세포별 치료제를 개발하는 단계부터 에이비스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 대표는 “2028년까지 국내에서 매출 100억원을 올리고 이듬해 기업공개(IPO)를 할 계획”이라며 “2030년엔 수출을 포함해 300억원의 매출을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K애니 아웃사이더'의 도전…"IP 확장이 승부수"

      ‘애니메이션업계의 아웃사이더.’애니메이션 ‘캐리 언니’로 유명한 캐리소프트를 이끄는 박창신 대표(60)가 자신을 소개할 때 주로 쓰는 표현이다. 박 대표는 창작자나 기획자로...

    2. 2

      삼성 C랩 출신 15개 기업, 다음달 CES에 출격한다

      삼성전자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 스타트업 15곳을 ‘C랩 전시관’을 통해 참가시킨다고 29일...

    3. 3

      대구 스타트업 6곳, 美CES서 AI기술 선보인다

      대구시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대구 지역 6개 스타트업이 내년 1월 6~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이들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