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사 못 다니겠네" 퇴근한 직장인들 '우르르'…1만명 몰렸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솔로프리너' 꿈꾸는 직장인들
    바이브코딩 교육 수요 증가세
    패스트캠퍼스 관련 매출 늘어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직원 없이 업무를 처리하 수 있게 되면서 1인 기업가 '솔로프리너'가 주목받고 있다. 개발자처럼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대화하듯 자연어로 AI에 명령을 내려 코딩 작업을 할 수 있는 '바이브코딩'이 인기를 끌면서 솔로프리너 바람이 일었다. 한 성인 교육 콘텐츠 회사는 바이크코딩 교육만으로 올 한 해에만 12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을 정도다.

    15일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솔로프리너' 검색량이 튀기 시작한 때는 2023년 11월 말이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조회기간 중 가장 검색량이 많은 날을 '100'으로 표시한 뒤 상대적 수치를 보여준다.

    솔로프리너를 향한 관심은 지난해 8월 '49', 지난 6월 '44' 수준을 나타내다 지난달 10일 '100'을 기록하면서 정점을 찍었다.

    솔로프리너 검색량이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이는 동안 바이브코딩 기술도 고도화됐다. 바이브코딩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개발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1인 창업자, 기획자, 디자이너, 전문직 종사자 등 여러 직군이 활용할 수 있는 생산성 도구로 확산했다.

    관심이 집중된 만큼 교육 수요도 늘었다. 데이원컴퍼니가 운영하는 실무 교육 브랜드 패스트캠퍼스는 이날 '2025 바이브코딩 트렌드' 성과를 발표했다. 패스트캠퍼스는 지난 1월 업계 최초로 바이브코딩 교육을 선보였다.

    패스트캠퍼스의 경우 이날 기준 총 20개 교육 콘텐츠를 확보해 누적 매출 12억원을 달성했다. 누적 수강생 수는 1만명을 넘어섰다.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교육은 '바이브코딩 바이블: 커서 AI로 나 혼자 끝내는! 1인 개발 수익화 패키지'였다. 초심자도 단계별 실습을 통해 AI 코딩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입문자들 사이에선 필수 콘텐츠로 꼽힌다.

    이어 '1일 1바이브코딩, 30개 프로젝트 완성! 커서 AI X 클로드 코드로 돈 버는 웹·앱 만들기' 교육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육은 웹·앱 제작, 수익화가 가능한 실전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비전공자·1인 창업 준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패스트캠퍼스는 높은 수요에 맞춰 입문형 콘텐츠뿐 아니라 직무·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상반기엔 개발 기본 구조를 익히는 입문 과정이 중심이었지만 하반기 들어 곧장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콘텐츠를 선보였다. △직장인을 위한 업무 자동화 △개발자를 위한 고급 심화 과정 △디자이너를 위한 웹·UI 구현 등의 교육과정이 대표적이다.

    전문 직군을 위한 교육과정도 내놨다. 현직 의료인을 위한 바이브코딩 기반 의료 데이터 분석 과정은 AI를 활용해 복잡한 의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문 영역에서도 바이브코딩의 실질적 활용 가능성을 입증한 셈이다.

    이 외에도 비전공자 대상의 게임 개발 과정, 1인 창업형 비즈니스 교육과정 등이 추가됐다.

    이강민 데이원컴퍼니 대표는 "기술을 아는 사람보다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이 경쟁력을 갖게 되는 흐름 속에서 누구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직무별 니즈와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실전형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개인의 아이디어가 실제 서비스와 비즈니스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흑백요리사2' 시작도 안 했는데…"식당 구경하세요" 손짓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 공개를 앞두고 국내 주요 플랫폼들이 출연진 식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요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는 15일 ...

    2. 2

      구글코리아, 윤구 신임 사장 선임…"애플·삼성·MS 출신"

      구글코리아가 애플,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경력을 쌓아온 윤구 신임 사장을 선임했다.구글코리아는 12일 윤구 사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윤구 신임 사장은 내년 1월 5일 구글코리아의 광고 세일즈를 총괄하는 ...

    3. 3

      대박 난 성인교육 콘텐츠…3개월간 337억원 벌었다

      국내 대표 성인 교육 회사 데이원컴퍼니가 역대급 실적을 쓰면서 성장세에 탄력이 붙었다. 데이원컴퍼니는 14일 올 3분기 매출 337억원, 영업이익 3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직전 분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