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인 부동산 매입에 국토장관도 절레절레…"공정하지 않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국인의 국내 부동산 매입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감서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우리 국민은 중국에서 주택을 취득할 수 없지만, 중국인들은 국내에서 주택을 취득할 수 있다. 공정하다고 보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장관은 외국인에게는 자금 조달 계획서 등 입증 서류를 제출할 의무가 없다는 점이 부동산을 사라고 하는 시그널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그럴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는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땅, 주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일부 허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동의한다"면서도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후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기본적으로 토지와 집을 대하는 시스템이 우리나라의 시스템과 약간 다른 점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외국인이 우대받을 수 있는 여러 법률적 한계가 있다면 반드시 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토부장관 "보유세 늘려야 한다고 생각"…세금 카드 군불 때는 정부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장관 입장이 아닌, 인간(개인) 김윤덕 입장으로 보유세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김 장관은 29일 세종시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에서 보유세 관련 입장을 묻는 질문에 ...

    2. 2

      국토부 "아파트 집값 띄우기 의심 425건 연말까지 기획조사"

      실제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부동산 매매계약을 맺었다가 취소하는 이른바 '신고가 띄우기'를 근절하기 위해 정부가 기획조사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 3월부터 2025년 8월까지...

    3. 3

      광복절 영상에 '日 도쿄역'이 떡하니…"제정신이냐" 논란 폭발

      국토교통부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제작한 기념 영상이 일본 도쿄역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담아 논란이 일고 있다.18일 국토부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광복절, 국토부 유튜브에 공개된 '광복 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