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1000억 투자유치로 글로벌 물류센터 건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19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서컨배후단지(창원시 진해구)에서 ‘(주)LX판토스 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19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서컨배후단지(창원시 진해구)에서 ‘(주)LX판토스 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물류·운송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LX판토스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대규모 친환경 물류센터를 본격적으로 건립한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박성호, 이하 경자청)은 19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서컨배후단지(창원시 진해구)에서 ‘LX판토스 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박성호 청장을 비롯해, 이종욱 국회의원,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장금용 창원시 권한대행, 이용호 LX판토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주)LX판토스 신항에코물류센터는 지난해 4월, 경자청과 경상남도, 창원시, LX판토스가 체결한 10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MOU)에 따른 것으로 글로벌 물류 거점 구축을 향한 본격적인 첫걸음이다.

    LX판토스는 LX그룹 계열의 연간 매출액 8조원 규모의 종합물류기업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약 12만5000㎡(3.8만 평)의 부지에 친환경 설비를 갖춘 최첨단 물류센터를 건립한다. 2470만 달러(한화 335억원)의 외국인직접투자(FDI)가 포함된 이번 프로젝트는 총 1000억원 규모로 188명의 신규고용이 예상된다. 물류센터는 해상·항공·철도 물류를 통합한 GLC(Global Logistics Center)로 조성해 고부가가치 가공·조립·포장·항온항습 등 스마트 물류 서비스를 집약할 계획이다.

    또 센터는 가덕도신공항(2029년 예정), 진해신항(2040년 예정), 복선전철 등 트라이포트(Tri-Port) 인프라를 통해 남부권의 수출입 화물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입지적 연계성은 인천·평택 등지에 분산된 국내 물류 체계를 통합 관리하고 수출입 화물의 가공·조립을 통한 신규 물동량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MOU 체결 후 착공까지의 막힘없는 사업 추진에는 경자청의 행정지원과 유관기관의 협력이 한몫했다. 경자청은 LX판토스 사업 예정지 내 센터 건립 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 부산세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해결했다.

    박성호 청장은 “LX판토스 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은 글로벌 기업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환경과 조건을 면밀히 살핀 끝에 투자를 실행에 옮긴 결과”라며“경자청은 기업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절차는 간결하고 빠르게, 지원은 명확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ADVERTISEMENT

    1. 1

      G홀딩스,수성알파시티 내 게임 분야 첫 외국인 직접투자(FDI)

      대구광역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DGFEZ, 청장 김병삼)은 일본 IP 특화 게임 퍼블리싱 기업인 G홀딩스(대표 이준구)와 19일 대구시청 동인청사에서 수성알파시티 내 외국인투자(FDI) 업무협약(MOU)을 체결했...

    2. 2

      경남에너지, 올해 도시가스 인프라 확충에 318억원 투입

      경남에너지(대표이사 신창동)는 올해 도시가스 인프라 확충을 위해 총 31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9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총 60㎞의 도시가스 배관을 연장하고, 1만9356세대에 도시가스를 신규 공급할 예정이...

    3. 3

      농관원 경남지원·경남투자경제진흥원, 인증 농산물 유통 활성화 협약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지원장 백운활)과 경남투자경제진흥원(원장 오재호)은 17일 경남지역에서 생산되는 ‘국가인증 농산물’의 생산·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