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견기업 82.7% "새 정부 최우선 과제는 '경제 역성장 극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견기업연합회 19일 발표한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한 중견기업계 의견 조사 결과’
    AI·로봇 등 첨단 기술 인프라 구축, 정책 금융 등
    중견기업 자금 지원 확대 시급
    중견기업 82.7% "새 정부 최우선 과제는 '경제 역성장 극복'"
    중견기업 82.7% "새 정부 최우선 과제는 '경제 역성장 극복'"
    중견기업의 82.7%가 ‘경제 역성장 극복’을 새 정부의 최우선 정책 과제로 꼽았다. 트럼프 정부의 상호관세 등 대내외 경제 여건이 급격히 악화하는 상황에서 장기화된 수출 정체 및 내수 부진, 통상환경 악화 등 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대한 불안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9일 발표한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한 중견기업계 의견 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7일부터 5일까지 중견기업 15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견기업들은 ‘경제 역성장 극복’ 외에 ‘저출산·고령화 대응’(38.7%), ‘무역 장벽 해소’(35.3%), ‘사회 분열 해소’(33.3%), ‘지역 소멸 완화’(6.7%), ‘기후 위기 대응’(2.7%)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답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5일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0.2%로 G20 국가 중 가장 낮았다. 한국은행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역성장 발생 확률은 2014년 평균 4.6%에서 2024년 13.8%로 3배 높아졌다.

    중견련 관계자는 “기존 성장 전략의 한계와 내수 기반 붕괴 등 경제 활력 소진에 대한 중견기업계의 우려가 확인된다”고 “미국 상호관세 정책 등 현안 대응은 물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 사회 분열 및 지역 소멸 등 경제 역동성을 잠식하는 중장기 과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 추진 체계를 구축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중견기업 82.7% "새 정부 최우선 과제는 '경제 역성장 극복'"
    중견기업의 57.3%는 새 정부의 경제·산업 분야 최우선 정책 과제로 ‘신성장동력 발굴’을 꼽았다. ‘민생 회복(55.3%)’, ‘규제 개혁(35.3%)’, ‘무역·통상 협상력 강화(30.7%)’, ‘노동 시장 개혁(21.3%)’ 등이 뒤를 이었다.

    이가운데 중견기업들이 생각하는 규제개혁 부문은 ‘중복 규제 통·폐합 및 간소화(72.0%)’, 신성장 동력 부문 ‘R&D 및 투자 지원 확대(67.3%)’, 고용·노동 부문 ‘주52시간제 유연화(66.0%)’, 통상 환경 부문 ‘수출 금융 지원 강화(52.0%)’, 민생 경제 부문 ‘물가 안정(82.7%)’ 등을 꼽았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기술주도 성장, 모두의 성장, 공정한 성장 등 새 정부의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한 첩경은 한계에 봉착한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면서, “신속한 위기 극복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두터운 민생 회복과 병행해 노동 등 기업 경영 활동을 제약하는 제반 규제의 합리화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관세 장벽 속 중견기업 미국 진출, ‘이 곳’이 앞장선다

      트럼프 정부 관세 정책에 따른 무역·통상 불확실에 대응하기위해 본격적으로 미국 진출을 고려하는 국내 중견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이에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가 국내 중견기업의 미국 진출 지원에 팔을 걷...

    2. 2

      올해 자금 사정 개선된 중견기업 10%대 '턱걸이'

      최근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에도 중견기업의 자금 사정은 크게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보다 자금 사정이 좋아진 중견기업은 10곳 중 1곳에 그쳤다.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28일 발표한 ‘2025년...

    3. 3

      대기업만큼 좋은 알짜기업 일자리 여기 다 모여있다는데…어디?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장학재단과 공동으로 ‘2025년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올해 10회를 맞은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는 국내 유일의 중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