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젠슨 황이 밀어준다…'HBM3E 16단' 내년초 공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SK하이닉스가 차세대 HBM3E 16단 제품을 내년 초 선보입니다.

    엔비디아 GPU 수요에 대응해 처음으로 16단 제품을 양산해서 확실하게 AI 메모리 주도권을 잡겠다는 생각입니다.

    최태원 SK 회장은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요청에 응답해 HBM4 공급 일정도 앞당겼다고 밝혔습니다.

    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가 대규모로 개최한 올해 AI 서밋은 이른바 '엔비디아 연합'의 공동 잔치였습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화상 인터뷰를 통해 깜짝 등장했고, 웨이저자 TSMC 회장도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인터뷰에서 "SK하이닉스의 HBM 출시 속도가 훌륭하다"고 전하면서도 "더 공격적인 제품 출시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젠슨 황/엔비디아 CEO: 지금보다 더 많은 메모리 대역폭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시에 더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대역폭을 얻기를 바라고 있죠. 그래서 SK하이닉스의 공격적인 제품 출시 계획이 빠르게 실현되는 게 필요합니다.]

    이에 최태원 회장은 엔비디와의 돈독한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젠슨 황 CEO와의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최태원/SK그룹 회장: 지난번 (젠슨 황 CEO를) 만났을 때는 HBM4 예정돼 있는 공급을 당겨달라고 해서 '얼마를 당겨달라는 거냐'고 했더니 (젠슨 황이) '6개월을 당겨달라', 곽노정 SK하이닉스 CEO 얼굴을 쳐다보고 '이거 할 수 있냐'했더니 '한 번 해보겠습니다'해서 6개월을 당겨보겠다고…]

    더 높은 HBM 성능을 요구하는 젠슨 황과의 일화를 뒷받침하듯 SK하이닉스는 HBM3E 16단 제품 개발 상황을 이날 처음 공개했습니다.

    HBM3E 12단 대비 학습 성능은 18%, 추론 성능은 32% 향상된 새제품의 샘플은 내년 초 엔비디아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최 회장의 말처럼 6개월 앞당긴 일정으로 내년 하반기 HBM4 12단이 출시되고, 2028년엔 HBM5 라인업도 공급될 전망입니다.

    HBM을 앞세워 AI 시장 강자로 떠오른 SK그룹은 차세대 반도체와 함께 AI 데이터센터 등 인프라도 대규모로 확대합니다.

    SK텔레콤은 전국 지역 거점에 AI 데이터센터를 짓겠다는 계획으로, GPU 클라우드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메모리 반도체,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소형모듈원전(SMR) 등 AI 데이터센터 에너지 공급원까지 AI 종합 솔루션을 지원하겠다는 목표입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영상취재:김재원/영상편집:권슬기/영상CG:배예지]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
    젠슨 황이 밀어준다…'HBM3E 16단' 내년초 공급

    ADVERTISEMENT

    1. 1

      월가,"내년 S&P500 평균11%상승"…만장일치 낙관론 '불안'하네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다른 사람들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만 탐욕스러워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 증시가 두자리수로 상승한 2023년말과 2024년말에 이 말을 염두에 둔 투자자들은 낭패를 봤다. 미국 증시의 S&P500 지수가 올해까지 3년 연속 두 자리수 이상 올랐기 때문이다. 월가 전망가들은 만장일치로 내년에도 주식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증권사들은 지난 3년 연속 두 자리수로 오른 미국 증시가 내년에도 평균 11% 상승할 것으로 에상하고 있다. 4년 연속으로 두자리수도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월가 증권사들의 내년말 S&P500 지수 목표치는 거의 전부 7,000포인트에서 8,100포인트 사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게 전망한 것은 오펜하이머로 이 증권사는 내년말 S&P500이 8,100포인트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가장 덜 낙관적인 스티펠 니콜라우스도 현재 수준보다 더 오른 7,000포인트로 예측했다. 평균적으로는 연 11%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최고 전망치와 최저 전망치의 차이가 16%에 그친 것이 10년만에 가장 차이가 적은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이처럼 모두가 한 방향으로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일반적으로 역발상을 해야 하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모두가 한 방향으로 기우는 것 자체가 불균형적 현상으로 저절로 해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시장에는 많은 위험 요소가 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연방준비제도의 목표치를 웃돌고 있어 통화 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실업률은 최근 몇 달

    2. 2

      뉴욕증시,AI 투자심리 살아나며 3일연속 상승 시도

      22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인공지능(AI)에 대한 투자 심리가 살아나면서 3거래일 연속 상승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 동부표준시로 오전 10시에 S&P500은 0.4%, 나스닥은 0.5% 각각 상승했으며 다우존스 산업평균은 0.2% 올랐다. AI관련 주식들이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엔비디아가 2월중순까지 중국에 H200 칩을 출하한다는 로이터의 보도 영향으로 주가가 1% 올랐다. 미국의 핵심 대형 메모리칩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내년도 메모리칩 슈퍼사이클에 대한 기대로 이 날도 2.7% 상승했다.  팔란티어는 1.7%, 브로드컴은 0.7% 각각 올랐다. 최근 큰 폭의 하락세를 보여온 오라클 주가는 틱톡이 오라클과 사모펀드 실러레이크가 참여하는 새로운 합작회사에 미국 사업부를 매각하기로 합의한 후 지난 금요일에 이어 이날도 상승세를 보였다. 개장초 498달러 부근까지 올랐던 테슬라는 이 시간 현재 상승폭을 다소 줄인 487달러 전후로 거래되고 있다. 파라마운트스카이덴스는 래리 엘리슨이 워너브라더스 인수 금액의 40%에 달하는 404억원을 보증하겠다고 나서면서 이 날 주가가 7% 가까이 올랐다. 워너브라더스도 3% 넘게 상승했다.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달러는 약세를 보였고 금과 은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날 금 현물은 1.9% 오른 온스당 4,420.65달러를 기록했고 은 현물도 온스당 69.80달러로 70달러에 육박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구리도 톤당 12,000달러를 넘어서 종전 최고치를 넘어섰다. 미국 달러 지수(DXY)는 98.2721로 0.3% 내렸고 아시아 시장에서 약세를 보였던 일본 엔화는 달러당 156.95로 0.5% 올랐다.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1베이시스포인트(1bp=0.01%) 오

    3. 3

      래리 엘리슨 "인수자금 40% 보증"…워너 인수전 재가열

      오라클 공동 창업자인 래리 엘리슨이 아들 데이비드 엘리슨이 이끄는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의 워너브라더스 인수를 지원하기 위해 404억달러(약 60조원) 규모의 자기자본 조달에 대한 개인 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22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파라마운트는 규제 당국에 제출한 서류에서 래리 엘리슨이 파라마운트가 제안한 워너 브라더스에 대한 1,084억 달러(약 160조원) 인수안에서 404억 달러 규모의 자기자본 조달을 보증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보증 제공은 워너 브라더스 이사회가 파라마운트의 인수 제안에서 거래자금 조달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던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파라마운트는 또 규제 당국에 대한 역계약 해지 수수료를 50억달러에서 58억달러로 인상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수정된 조건에도 주당 30달러의 전액 현금 인수 제안에는 변함이 없다고 파라마운트는 밝혔다. 공개 매수 마감일은 1월 21일까지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래리 엘리슨은 거래가 진행되는 동안 엘리슨 가족 신탁을 폐지하거나 그 자산을 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엘리슨 가족 신탁은 오라클 보통주 약 11억 6천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파라마운트는 성명에서 "워너 브라더스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파라마운트가 제안한 수정된 합병 계약은 부채 재융자 거래, 진술 및 임시 운영 약정에 있어 워너 브라더스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미국증시 개장전 거래에서 워너브라더스 주가는 2.5% 올랐고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 주가는 약 1.6% 올랐다. 파라마운트의 CEO인 데이비드 엘리슨의 아버지인 래리 엘리슨이 인수금액의 약 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