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어린이집·유치원 한곳서 신청하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내달 1일 '유보통합포털' 개통
    교육부는 다음달 1일부터 2025학년도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유보통합포털’ 한 곳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유보 통합(유치원·보육 통합) 정책의 일환이다.

    기존에는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은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유치원 입학 신청은 ‘처음학교로’ 사이트에서 따로 했다. 그러나 작년 12월 ‘정부조직법’이 개정돼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중앙관리체계가 교육부로 일원화됐다. 이에 따라 나뉘어 있던 신청 방법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유보통합포털은 기존보다 강화된 어린이집·유치원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과거에는 어린이집·유치원을 찾으려면 지도 기반의 행정 구역과 기관명으로 검색해야 했는데, 유보통합포털에서는 학부모가 자녀에게 맞는 어린이집·유치원을 비교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

    ‘국공립’ ‘민간’ ‘방과 후’ ‘특수 학급’ ‘야간 연장형’ 등의 검색어로 필요한 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아이 한 명당 어린이집·유치원 최대 세 곳을 선택해 운영 현황 등을 한눈에 비교하는 기능도 생겼다.

    교육부는 학부모가 유보통합포털을 쉽게 이용하도록 안내자료, 웹 사용 설명서, 포스터 등을 통해 홍보하고 유선 상담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학부모와 지속해서 소통하며 어린이집 입소, 유치원 입학 편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난 6월 발표한 ‘유보통합 실행계획’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전기차 포비아'에 경유 통학버스 퇴출 늦어지나

      최근 ‘전기차 포비아’가 커지면서 올해부터 어린이 통학버스에 대해 전기차로만 구매할 수 있도록 한 환경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25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시행된 대기관...

    2. 2

      하나금융, 99번째 어린이집 개원

      하나금융그룹(부회장 이은형·뒷줄 오른쪽 두 번째)은 지난 22일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다섯 번째)와 함께 ‘국공립 회기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열었다. 다문화 가정...

    3. 3

      교육부 "논술 재시험은 연세대가 판단"

      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시험 중 문제 유출 논란이 발생한 고사장의 감독관은 시험 감독 업무에 익숙지 않은 일반 행정 직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험생이 몰리면서 숙련도가 낮은 직원들까지 감독관으로 투입된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