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한-아세안 "남중국해 항행 자유 증진"…공동성명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아웅 쪼 모 미얀마 외교부 사무차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 패통탄 친나왓 태국 총리, 팜 민 찐 베트남 총리, 윤 대통령,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 마루프 아민 인도네시아 부통령, 샤나나 구스마웅 동티모르 총리.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아웅 쪼 모 미얀마 외교부 사무차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 패통탄 친나왓 태국 총리, 팜 민 찐 베트남 총리, 윤 대통령,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 마루프 아민 인도네시아 부통령, 샤나나 구스마웅 동티모르 총리.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이 '포괄적전략동반자관계'(CSP)를 수립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1989년 한-아세안 대화 관계를 수립한 후 한-아세안 협력의 확대와 발전 성과를 반영한 것으로, 35주년 만에 최상위급 파트너십을 수립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은 아세안 중시 외교를 이어가는 가운데 공동 번영의 파트너로서 전방위적이고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최고 단계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국과 아세안은 새로운 미래의 역사를 함께 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관계 강화에 따라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먼저 정치·안보 분야에서 오는 11월 한-아세안 첫 국방장관 대면 회의를 개최하고 아세안의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 지원을 비롯한 전략적 공조와 안보 협력 수준도 높이기로 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한-아세안 싱크탱크 다이얼로그 출범 △한-아세안 디지털 혁신 플래그십 착수(2024년) △스마트 시티 협력 등을 추진한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향후 5년간 아세안 출신 학생 4만 명에 대한 연수 사업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이공계 첨단분야(STEM) 장학생 사업을 발족한다.

    공동성명에는 역내 평화와 안보 증진 방안도 담았다. 특히 '남중국해에서 평화, 안정, 안보, 안전 그리고 1982년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을 포함한 국제법에 따른 항행·상공비행의 자유를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속 확인한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보편적으로 인정된 국제법 원칙에 따른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국제법에 대한 존중을 증진한다'라고도 규정했다.

    한-아세안은 1989년 대화 관계 수립 이후 1991년에는 '전면대화관계', 2004년 '포괄적협력동반자관계', 2010년 '전략적동반자관계'를 수립하며 협력 수준을 강화해 왔다.

    같은 기간 교역액은 82억달러에서 1872억 달러로 23배, 투자는 9200만달러에서 74억달러로 80배, 인적교류는 28만명에서 1018만명으로 37배가 각각 늘었다. 아세안은 그동안 11개 대화 상대국 가운데 미국, 중국, 일본, 인도, 호주 등 5개 국가와만 수립한 상태였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한일 국방 화상회담…"한일·한미일 방위협력 추진"[교도]

      나카타니 겐 일본 방위상이 취임 후 처음으로 김용현 국방부 장관과 화상으로 회담했다고 10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교도통신에 따르면 나카타니 방위상은 김 장관과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한일과 한미일 방위 협력을 추진해...

    2. 2

      [속보] 한-아세안, 포괄적전략동반자관계 수립…尹 "최고단계 파트너십"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한국과 아세안은 협력을 한층 도약시키기 위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다"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

    3. 3

      한동훈 "檢 김여사 도이치 수사, 국민 납득할 결과 내놔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10일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검찰의 기소 판단과 관련해 "검찰이 국민이 납득할만한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한 대표는 이날 인천 강화문화원에서 현장 최고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