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틀간 구토하던 16살 소년…배 속에서 발견된 물체 '충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
    구토를 지속하던 10대 청소년 위(胃)에서 고무장갑이 발견됐다.

    독일 빌레펠트대 베델 어린이센터 소아과 의료진은 26일(현지시간)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우크라이나 출신 16세 남성 A군이 지난 이틀 반 동안 담즙 섞인 구토를 지속해 보호자와 함께 병원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런데 토사물 속에 정체가 불분명한 끈의 일부와 작은 플라스틱과 같은 물체가 섞여 있어 의료진은 음식이 아닌 물질을 먹는 정신과적 질환인 '이식증'을 의심했다. 이식증은 음식이 아닌 물질을 강박적, 반복적으로 섭취하는 정신과적 섭식장애다.

    의료진은 A군의 뱃속에 이물질이 있는 것을 의심하고 진단을 위해 식도위십이지장내시경술을 시행했다. 내시경을 통해 살펴보니 위에서 이물질이 관찰됐는데 처음엔 플라스틱 조각처럼 보였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관찰하니 고무장갑이었다. 이후 내시경을 활용해 집게로 장갑을 끄집어냈지만 식도까지만 이동하고 그 위로 올라오지 않았다.

    결국 환자에게 삽관해 기도를 확보하고 근육이완제를 투여해 근육 긴장을 감소시켜 집게를 사용해 장갑을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 다행히 위에 궤양이나 추가적인 손상은 없는 상태였고, A군은 몇 시간 동안 병원에서 이상 징후를 살피다가 당일 양호한 상태로 퇴원했다.
    사진=임상사례보고저널
    사진=임상사례보고저널
    이틀 후 A군은 또다시 구토, 복통을 호소해 응급실에 재입원했다. 엑스레이 검사 결과, 오른쪽 복부에 또다른 이물질이 보였다. 이 물질이 장을 막고 있는 것으로 판단돼 이번엔 개복술을 시행했고, 원인이 된 단단한 물질을 제거했다.

    이 단단한 물질은 1개 이상의 고무장갑으로 구성돼있었다. 의료진은 뱃속에서 고무장갑이 딱딱해졌고, 그 사이 공기가 장갑 안에 갇혀 결석 크기가 더 커진 것으로 추정했다.

    A군은 수술 후 10일 만에 다행히 양호한 상태로 퇴원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A군은 천으로 만든 꽃, 여러 개의 모직 끈, 20cm 길이의 테이프 등을 삼켜 병원 응급실을 여러 차례 찾아왔다.

    베델 어린이센터 의료진은 "이식증은 환자가 섭취한 물질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고 발생하는 합병증도 다양하다"며 "고무장갑을 삼키면 뱃속에서 굳어 딱딱해지기 때문에 제거가 생각보다 어렵고 합병증이 생길 위험도 크다"고 했다.

    이 사례는 '임상사례보고저널' 8월호에 게재됐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이송렬 기자
    안녕하세요. 한경닷컴 이송렬입니다.

    증권, 금융 등 분야를 거쳐 지금은 부동산 관련 기사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집값은 왜 오르고 내려갔는지, 시장에서 나오는 뒷얘기 등 독자분들에게 유익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작년 청소년 마약사범 1066명…1년만에 3.6배 불어

      청소년 마약사범이 최근 1년 사이 3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2015~2023년 연령별 마약사범 검거 인원...

    2. 2

      여중생 담배 사준 30대 男, 황당 요구…"나한테 침 뱉어줘"

      청소년에게 돈을 받고 술과 담배를 대신 사준 성인 5명이 경상남도 특별사법경찰(특사경)에 적발됐다.경상남도 특사경은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기획 단속 결과 청소년보호법 위반 행위 5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특사경은 ...

    3. 3

      "15세에 임신했는데 어쩌죠"…청소년 낙태 심각한 이 나라

      "전 16살도 안 됐지만 성관계를 했고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겁에 질려 아이를 낳고 싶었지만 제 상황 때문에 불가능했습니다."베트남 소셜미디어 '원치 않는 임신'엔 성관계 이후 임신을 하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