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북서 만든 화물전기자전거,유럽 누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 김천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물류 혁신의 모델로 주목
    독일 라이틀사,화물용 전기자전거 5000대 유럽에 공급키로
    HL만도, 에코브 등 화물용 전기자전거 세계 최고 기술 보유
    트럭 대신 화물 전기자전거가 도심 배송 담당
    일자리 창출, 사고 예방, 수출 확대 친환경 미래산업으로 주목
    경북서 만든 화물전기자전거,유럽 누빈다
    5일 경북 김천 스마트그린 물류 규제자유특구 생활물류복합센터 준공식이 열렸다. 이종호 모토벨로 대표(왼쪽부터),곽형주 쿠팡CLS 상무, 박순호 피엘지 대표,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김충섭 김천시장, 최병근 경북도의원, 아르네 크루즈 라이틀사 대표, 임성대 에코브 대표, 박규식 HL만도 상무. 경상북도 제공

    독일의 글로벌 톱5 카고바이크(화물 전기자전거) 기업 라이틀이 한국 기업과 손잡고 신제품 개발에 나선다. 5일 경북 김천에서 HL만도, 에코브와 신제품 공동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라이틀은 한국에서 생산한 카고바이크 5000대를 유럽에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 10년간 독일 DHL에 카고바이크 6000대를 공급한 라이틀은 이번에 교체 시기가 도래한 물량을 한국의 신제품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독일 기업이 김천을 찾은 이유는 HL만도와 에코브의 세계 최고 기술력 때문이다. HL만도는 세계 최초로 체인이 없는 카고바이크 구동시스템을 개발했고, 에코브는 자동차 생산 방식의 프레임을 화물 전기자전거에 적용해 양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김천은 친환경 미래산업인 카고바이크 산업의 글로벌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선진국들이 물류배송의 마지막 단계(라스트 마일)를 환경오염과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트럭 대신 전기자전거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다. 유럽에서는 17개국, 93개 도시에서 자전거를 이용한 상업용 화물 물류 서비스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박성근 경북TP스마트그린물류센터장은 “트럭은 1㎾의 전기로 9㎞를 운행하지만, 화물 전기자전거는 100㎞를 갈 수 있어 친환경적”이라며 “아파트나 골목길에서 대인사고 위험도 훨씬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고바이크의 부상은 도심 물류시스템에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 경상북도는 이날 김천시, 쿠팡, 피엘지와 함께 공영주차장을 활용한 생활물류플랫폼 실증 및 활성화 협약을 맺었다. 지금은 배송회사 트럭이 고객 집까지 배송을 담당하지만, 앞으로는 동네 공영주차장에 물류센터를 두고 마지막 배송은 화물 전기자전거가 담당하는 시스템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경상북도와 김천시는 5일 김천시 율곡동에 이 모델을 실험하는 생활물류복합센터를 준공했다. 김보영 경북도 디지털메타버스과장은 “주택가 이면도로에 트럭 대신 화물 전기자전거가 물류를 담당하면 교통사고를 줄이고 새로운 일자리도 많이 창출된다”며 “화물 전기자전거 수출은 물론 도심 물류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물류 혁명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경북도와 김천시는 율곡동 등 73㎢를 스마트그린 물류 특구로 지정받은 이후 29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화물 전기자전거를 배송 수단으로 하는 친환경 물류배송서비스 실증사업을 벌여왔다. 에코브, HL만도, 쿠팡, 피엘지 등 13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2021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주차장법 특례를 적용받아 전국 최초로 공영주차장에 복층화를 통해 물류시설을 설치할 길을 열었다. 향후 김천 규제자유특구를 글로벌 혁신특구로 지정받아 카고바이크와 물류시스템을 수출할 계획이다.
    김천=오경묵 기자

    ADVERTISEMENT

    1. 1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대구 모빌리티 모터 특화단지 육성 본격 착수

      대구기계부품연구원(원장 송규호, DMI)은 24~25일 양일간 ‘EV 모터특화기술 쇼케이스’와 ‘대구 모빌리티 모터 특화단지 앵커기업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작년 7월 ...

    2. 2

      서재형 신임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장 3일 취임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원장에 서재형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PD(Program Director)이선임됐다. 오는 3일 취임한다.서 신임 원장은 범부처 예타사업인 ‘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

    3. 3

      유림테크, 대구국가산단에 1200억 투자해 제조기지 건립

      모터하우징 제조기업 유림테크가 대구에 대규모 제조기지를 건설한다.대구시는 22일 북구 산격청사에서 유림테크와 미래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