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6월 소매판매 '보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월과 동일…시장 예상은 상회
    미국의 지난 6월 소매판매가 한 달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상무부는 미국의 6월 소매판매가 7043억달러로 전월 대비 보합(0.0%)을 유지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는 전월에 비해 소매판매가 줄었을 것이라고 본 시장 전문가들의 추정을 웃돈 수치다. 로이터 전문가 집계는 -0.3%, 다우존스 집계는 -0.4%였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2.3% 증가했다. 5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0.1% 증가에서 0.3% 증가로 상향 조정됐다. 국내총생산(GDP) 계산에 반영되는 핵심 소매판매는 5월(0.4%)에 이어 0.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월간 소매판매 지표는 전체 소비 중 상품 판매 실적이 주로 반영되는 속보치 통계다. 전체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지표로 자주 활용된다. 예상보다 좋았던 지난달 소매판매 지표는 고금리 장기화로 소매판매가 압박을 받고는 있지만 시장 기대만큼 빠르게 냉각되지는 않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만 로이터통신은 주요 소매업자와 생산자 측 데이터를 살펴보면 상황이 좋지만은 않다고 지적했다. 가계 지출이 가격에 민감해지고 있으며 필수 소비재 중심으로 돈을 쓰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레이먼 라구아르타 펩시코 최고경영자(CEO)는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예산을 맞추기 위해 “전략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IMF "韓, 물가 잡기전 섣부른 금리인하 안돼"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상향 조정했다. 물가가 확실히 안정되기 전까지는 기준금리 인하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이런 내용이 담긴 &...

    2. 2

      사법리스크도 해소…스트롱맨, 대권가도 탄탄대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혐의 소송이 각하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법 리스크에서 점차 벗어나는 모습이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에일린 캐넌 플로리다주남부법원 연방판사는 트럼프가...

    3. 3

      파월 "물가둔화 확신"…9월 금리인하 굳히기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물가 상승률이 Fed 목표치인 2%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올해 초엔 인플레이션율이 예상보다 높았지만 지난 4월부터 지금까지 물가 상승률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