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럽서 막힌 틱톡라이트, 국내선 다운로드 1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뉴스 카페

    지난달 앱 신규설치 213만 건
    숏폼 시청하면 상품권 등 지급
    유럽선 중독 우려에 보상 없애
    틱톡의 숏폼 콘텐츠 앱인 ‘틱톡라이트’가 국내에서 신규 다운로드가 가장 많은 앱으로 꼽혔다.

    20일 앱 시장조사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틱톡라이트는 지난달 신규 설치 건수가 213만 건으로 국내 앱 중 가장 많았다. ‘테무’(2위), ‘나 혼자만 레벨업’(3위) 등을 따돌렸다. 틱톡라이트는 틱톡 운영사인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틱톡에 보상 기능을 붙여 지난해 12월 국내 출시한 앱이다. 틱톡라이트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출시 첫 달 약 16만4000명에서 지난달 약 338만 명으로 늘었다. 틱톡과 합치면 MAU 규모가 722만 명에 달한다.

    틱톡라이트는 숏폼 영상에서 나오는 광고 수익을 시청자와 나누는 전략을 쓰고 있다. 영상 시청자에게 1 대 1 교환비로 현금 출금하거나 스타벅스, 배달의민족, 네이버페이, 신세계 등의 상품권으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식이다. 영상 시청 시 최대 360포인트를 제공한다. 친구 2명 초대 후 출석 미션 등을 해내면 10만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하고 있다.

    현금성 보상을 제공하던 다른 국내 앱들은 틱톡라이트의 등장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걸음 수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국산 앱 서비스인 ‘캐시워크’에선 지난달 이용자 39만6000명이 틱톡라이트로 이탈했다.

    캐시워크는 MAU가 569만 명인 국내 최대 보상 앱이다.

    유럽은 정부 차원에서 틱톡 경계령을 내렸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지난 4월 중독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틱톡에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 후 틱톡은 유럽 지역에서 틱톡라이트의 포인트 보상 시스템을 제거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AI가 모터 소리 듣고 1초만에 불량품 판독

      “불량입니다. OO 부품에 문제가 있습니다.”현대모비스 경남 창원공장에 깔린 컨베이어벨트에 모터 제어 파워스티어링(MDPS) 완성품이 줄줄이 나오자 바로 옆에 있는 로봇 팔이 1초 만에 불량 여...

    2. 2

      제네시스 GV90 시트에 마사지 솔루션

      제네시스의 첫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90에 미국 자동차 시트 전문 기업 젠섬의 공기압 마사지 솔루션 ‘펄스A’가 적용된다. 최신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해 탑승객의 건강까...

    3. 3

      초등생에 성인용품 영상 '추천'…유해 콘텐츠 못 걸러내는 플랫폼

      초등학생 자녀를 둔 김모씨는 최근 자녀가 유튜브에서 ‘국민 가게’ 모 브랜드를 검색한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해당 매장에서 성인용품을 구할 수 있다는 식의 콘텐츠가 검색 상단에 버젓이 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