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한국 조사선 독도주변 활동 중단하라" 또 항의…韓 "부당 주장에 단호 대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출처=해양수산부 독도 종합정보시스템
    출처=해양수산부 독도 종합정보시스템
    일본 정부가 한국 조사선이 독도 남쪽에서 실시한 해양 조사 활동에 대해 11일 재차 항의했다.

    일본 외무성은 11일 "지난 6일에 이어 같은 표기의 선박이 다시 일본 배타적 경계 수역(EEZ)에서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무성은 나마즈 히로유키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김장현 주일 한국대사관 정무공사에게, 미바에 다이스케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에게 각각 조사 중지를 요구하면서 항의하는 뜻을 전했다.

    한국의 해양조사선 '해양2000'은 지난 6일과 11일 독도 남쪽에서 해양 조사를 실시했다. 일본 순시선은 조사 중단을 요구하는 무선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영토주권에 대한 일측의 어떠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지난 6일 독도 주변에서 한국 조사선이 해양 조사를 벌이자 같은 방식으로 한국 정부에 항의했으며, 이에 우리 정부는 이를 일축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체 어디서 왔니…1년에 새끼 460마리 낳는 '독도 불청객'

      독도에 쥐가 급증해 당국이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집쥐는 독도에서 바다제비와 벼과 식물류를 먹어 치우고 곳곳에 굴을 파면서 생태계를 교란하기에 방제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환경부 대구지방환경...

    2. 2

      日 정부, 조국 '독도행'에 "영토·영해 수호 결의로 의연히 대처"

      일본 정부가 13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독도 방문에 대해 "영토와 영해 영공을 단호히 지켜낸다는 결의하에 의연하게 대응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

    3. 3

      정부의 잇따른 '독도' 실수…서경덕 "日에 빌미 제공하는 꼴" 비판

      행정안전부가 민방위 교육 영상에서 독도가 일본 땅으로 표기된 자료화면을 사용한 것을 뒤늦게 인지하고 해당 영상을 삭제한 가운데,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12일 행안부, 성신여대 서경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