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들'로 가득한 베네치아…미술 올림픽의 문이 열렸다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 본섬 끝 자르디니정원. 세계 최대·최고의 현대미술 축제인 베네치아비엔날레 미술전이 60번째 문을 열었다.

공식 개막을 나흘 앞두고 VIP 사전 공개가 시작된 이날 아침부터 베네치아는 산마르코광장 앞부터 본 행사가 열리는 아르세날레, 자르디니정원까지 ‘미술 올림픽’을 보기 위해 세계에서 몰려든 사람들로 인산인해였다. 아드리아해에서 갑자기 돌풍과 폭우가 몰아쳤지만 베네치아 전역의 전시관들은 막바지 작품 설치와 관람객 맞이에 분주했다.

자르디니 공식 주제관(본전시장) 외관은 아마존의 원주민 미술집단 MAKHU가 그린 알록달록한 문양으로 뒤덮였다. 6명의 마쿠모비멘토 그룹은 페루와 브라질 사이 아마존 지역에 거주하는 후니 쿠인족 예술가 집단이다. 신성한 동물과 자연의 상징물들을 700㎡에 달하는 외벽에 가득 채웠다.

1895년 시작해 2년마다 열리는 베네치아비엔날레 미술전의 올해 주제는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Foreigners Everywhere)’. 이민자,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주목해온 작가 집단 클레어퐁텐이 2004년부터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는 의미의 네온사인을 여러 언어로 번역해 배치한 시리즈에서 따왔다.

○동성애·여성…역사 속 ‘비주류’ 재조명

올해 약 30개 공식 행사 중 3분의 1은 아시아와 관련이 있다. 대만 예술가 위안광밍, 홍콩 트레버 응, 중국 쩡판츠 정기 전시 외에도 박서보 하인두 고영훈 정혜련 등 한국 대표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한국 현대미술의 정수’도 본전시관 바로 옆에서 열린다.

332명(팀)이 초대된 본전시에 한국 작가로는 여성 조각가 김윤신(89)과 이강승(46)이 참가한다. 작고한 화가 이쾌대(1913~1965)와 장우성(1912~2005) 작품도 본전시에서 소개된다. 회화 중심 본전시에서 김윤신의 돌, 나무 조각들은 첫날 전시장을 찾은 사람들의 발길을 오래 머무르게 했다. 본전시에 초청된 김윤신은 한국 1세대 여성 조각가로, 1984년 아르헨티나로 이주했다.

한국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이강승은 백인·남성·이성애 중심의 주류 서사에서 배제되거나 잊힌 소수자의 존재를 발굴해 이를 상징물들로 만든 설치 작품을 선보인다.

○국가관 메운 다국적 작가들

국가관 전시에는 88개국이 참여한다. 한국은 구정아 작가의 개인전 ‘오도라마 시티’를 선보였다. 공중부양하는 입체 조각을 전시장에 띄워 공간마다 각각 다른 향을 채웠다. 구정아는 지난해 6~9월 입양아, 실향민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도시·고향에 얽힌 향 이야기 600여 편을 수집한 뒤 25명의 기억을 선정하고 향수업체 논픽션과 협업해 개발한 17개 향을 전시장에 도포했다.

베네치아 곳곳에서는 베네치아비엔날레재단의 공식 승인을 받은 병행 전시도 30건 열린다. 한국 작가를 소개하는 전시 4건이 여기에 포함됐다. 한국 추상의 선구자인 유영국(1916~2002)의 첫 유럽 개인전과 올해 창설 30주년을 맞은 광주비엔날레의 아카이브 특별전 ‘마당’,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한 여성 추상미술작가 이성자(1918~2009)의 개인전, ‘숯의 작가’ 이배의 개인전이 병행 전시로 열린다. 이 밖에 독자적인 ‘매듭 페인팅’을 창안해 활동한 작가 신성희(1948~2009)와 실험미술 선구자 이승택(92)의 전시도 개최된다.

○무장 군인만…끝내 문 못 연 이스라엘관

올해 베네치아비엔날레는 논란도 많다. 우크라이나전쟁 중인 러시아는 2022년에 이어 올해도 불참했다. 이스라엘 국가관은 결국 문을 열지 못했다. 이스라엘 대표 작가 루스 파티르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 휴전과 인질 석방 협정 전까지 전시를 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베네치아비엔날레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열린다. 공식 개막일인 20일에는 황금사자상 국가관상·최고작가상, 본전시에 초대된 35세 이하 젊은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은사자상, 국가관·본전시 특별언급상 수상자가 발표된다.

베네치아=김보라/안시욱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