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 "정부, 에어부산 분리 매각 대책 마련해야"
부산 시민단체들은 17일 "정부는 에어부산이 분리 매각돼 가덕 신공항의 거점 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시민 공감과 가덕도 허브공항 시민추진단은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모회사 기업결합으로 아시아나의 자회사로 묶인 에어부산이 인천으로 끌려갈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면서 "정부는 가덕 신공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을 주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아시아나로부터 분리·독립하도록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취임한 에어부산 대표는 최근 분리 매각을 촉구하는 지역 여론을 잠재우지 못했다는 이유로 지역사회와 소통창구였던 전략기획실을 해체했다"면서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요구하는 지역 여론을 탄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1대 국회가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관철하지 못한다면 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나서야 한다"면서 "박형준 부산시장도 가덕 신공항의 성공 열쇠인 에어부산 분리 매각에 적극적으로 나서 지역상공계와 부산시민의 염원이 관철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 시민단체 "정부, 에어부산 분리 매각 대책 마련해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도 "진에어와 에어서울, 에어부산을 합친 통합 저비용 항공사(LCC)를 진에어 브랜드로 인천에서 운항한다는 방침이 재확인돼 에어부산이 존폐 위기에 놓였다"면서 "정부와 여당은 말로만 지방시대를 외치면서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고 박 시장도 지역 상공계와 시민사회 요구를 무시하고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