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 촉진 중소·중견기업 인력난 해소 동반 성장 기대

부산시는 고령화 시대 경력을 갖춘 장노년 근로자를 위한 '부산형 시니어 적합 직무 채용 지원사업'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인구 고령화와 고령층의 경제활동 증가로 고학력·고숙련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고령 인력이 전문성을 살려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노동시장을 조성함으로써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취약계층 또는 단순 업무 위주로 추진됐던 복지 중심의 노인 일자리 사업과 달리 지역기업과 연계해 장노년 근로자의 계속 고용을 확대하고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역기업이 시가 선정한 부산형 시니어 적합 직무 분야에 60세 이상 구직자를 채용해 월 60시간 이상 1년간 고용을 유지하면, 부산시는 채용기업에 1인당 매월 최대 30만원씩 1년간 최대 36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시는 기업당 최대 5인의 채용인원까지 최대 1천8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부산연구원과 협력해 기업의 수요와 산업 특성 등 부산의 실정에 맞는 9개 분야 95개 직무를 부산형 시니어 적합 직무로 선정했다.

주로 경영·사무·금융·보험직,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교육 및 사회복지, 설치·정비·생산직 등이 선정됐다.

시는 "경영·사무·금융·보험직, 교육 및 사회복지 직무 채용기업은 지원 기업 선정 심의 시 우대할 예정이며, 고령자 고용 비중이 높거나 취업하기 쉬운 직무, 전문성 등을 요구하지 않은 저숙련 직무 등은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신청 자격은 부산 소재 기업 중 피보험자 수 5인 이상의 상시근로자를 채용 중인 중소·중견 기업이다.

근로자 요건은 채용일 기준 부산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미취업자며, 주 15시간 이상의 파트타임 근로자, 비정규직 채용인 경우에도 가능하다.

이번 지원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늘부터 4월 30일 오후 6시까지 부산경영자총협회 누리집(www.bsefapp.c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 60세 이상 장노년 채용 기업에 최대 1천800만원 지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