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총 9.8㎞ 계획 5.2㎞ 완료…2014년부터 1만3천400그루 심어 특화
불광천∼숲 입구엔 '문화거리' 문학의 밤·음악살롱…"은평둘레길 전역 확대"
10년의 결실…은평구 '서울 유일' 편백나무 무장애숲길 조성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진관동 봉산에 어린이와 장애인을 비롯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총 9.8㎞ 길이의 무장애 숲길을 조성한다고 16일 밝혔다.

현재까지 5.2㎞ 구간의 공사를 끝냈으며 2026년까지 나머지 4.6㎞의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숲길 중간에는 휴게 쉼터와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고사목 등 폐목재를 활용한 다양한 목공예품을 설치해 무장애 숲길을 이용하는 주민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숲길 곳곳에는 나뭇더미를 쌓아 숲속 내 작은 생물이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아울러 무장애 데크길 주변과 나대지, 훼손지 등지에는 편백나무 식재를 확대한다.

구는 서울시 최초로 2014년부터 총면적 약 6.5헥타르(㏊) 규모의 땅에 총 1만3천400그루의 편백나무를 심어 왔다.

편백나무는 남부지방에서 자라는 수종으로, 천연 항균물질인 피톤치드를 소나무의 약 3배 이상 배출하고 공기 청정 기능이 있어 미세먼지·황사 저감, 살균 등의 효과가 있다.

구는 봉산 편백나무 숲을 이용하는 주민을 위해 불광천 새절역부터 봉산 편백나무 숲 입구까지 약 1.2㎞ 거리를 '내를 건너 숲길 문화거리'로 조성하기로 했다.

노후도로 재포장·보행자 안전울타리 개선·조명 설비 설치 등 거리 환경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문학의 밤·음악 살롱 등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서울시의회 의원 때부터 예산을 확보해 심었던 편백들이 어느덧 울창하게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무장애길을 이용하시는 주민분이 감사의 말씀을 건넬 때마다 뿌듯함을 느낀다"며 "은평둘레길 전역으로 확대해 더욱 많은 분이 이용하고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10년의 결실…은평구 '서울 유일' 편백나무 무장애숲길 조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