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 주최사
/사진='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 주최사
일본 성인 비디오(Adult Video·성인물) 출연 배우들이 등장하는 '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이 지자체들의 반발에도 강행 의지를 보였다.

페스티벌 주최사는 16일 페이스북에 "KFX 장소를 찾아라"라는 문구와 함께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카페 골목 일대 지도를 게재했다. 그러면서 "행사 장소는 반경 268.2m 원 안에서 진행된다"며 "티켓 구매자들에게만 정확한 장소를 개별 문자로 발송하겠다"고 안내했다.

해당 행사는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입장객은 입장료를 내고 성인 인증을 거쳐 행사장에 들어가고, 이후 행사장에서 일본 AV 배우들의 사인을 받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속옷 패션쇼도 관람할 수 있다고 주최 측은 설명했다.
/사진='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 주최사
/사진='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 주최사
이 페스티벌은 본래 경기도 수원 권선구 서둔동의 한 전시장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어 학생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수원시가 이를 무산시켰다. 주최 측은 대체 장소로 경기도 파주를 선택했지만, 파주시 역시 "성을 상품화하고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행사"라며 대관 장소를 취소했다.

이후 주최 측은 서울 잠원한강공원의 선상주점 '어스크루즈'에서 열겠다고 행사 장소를 재공지했지만, 서울시 미래한강본부는 전날 어스크루즈 운영사에 공문을 보내 사실상 이를 불허했다. 본부는 공문을 통해 "성인 페스티벌은 성 인식 왜곡, 성범죄 유발 등이 우려돼 선량한 풍속을 해한다"며 "하천법 및 유선 및 도선사업법 규정에 따라 성인 페스티벌 개최를 금지한다"고 전했다.

시는 행사를 개최할 경우 고발 조치는 물론 어스크루즈 임대 승인 취소·하천점용허가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강행 시 어스크루즈 주변을 막고 전기를 끊는 등의 초강수 조치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남구 측은 "성을 상품화하고 선량한 풍속을 해치는 해당 페스티벌 개최를 막기 위해 압구정 거리에 있는 식품접객업소 300여개소에 '식품위생법 위반행위 금지 안내' 공문을 전달했다"며 "식품위생법 제44조 및 제75조에 의거, 해당 페스티벌 개최 시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사회적으로 문란을 일으키고 있는 해당 페스티벌이 강남구에서 개최되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