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섬진강 수해 때 문 전 대통령 지원, 퇴임 후엔 마을 간 자매결연
'영원한 우정을'…양산 평산마을-구례 양정마을 결연 1주년 식수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사저를 짓고 사는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과 전남 구례군 양정마을이 16일 자매결연 1주년을 맞아 각별한 나무 심기를 해 눈길을 끈다.

양산시 하북면주민자치센터는 이날 하북면 평산마을에서 이 지역 주민과 구례군 양정마을 주민 등 60여명이 모인 가운데 자매결연 1주년 기념식수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식수 행사에는 문 전 대통령 부부도 함께 참석해 양 지역 주민들과 함께 평산마을 입구, 평산책방 앞, 문 전 대통령 사저 등 3곳에 구례를 대표하는 20년생 산수유나무를 심었다.

평산마을 주민들은 이날 마을회관에 '양정마을 주민 여러분! 평산마을 방문을 환영합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반겼다.

식수 행사를 마친 양 지역 주민들은 '양 마을의 영원한 우정을 위하여'라는 문구를 새긴 표지석을 설치하고 함께 단체 기념 촬영을 했다.

'영원한 우정을'…양산 평산마을-구례 양정마을 결연 1주년 식수
양 마을 간 자매결연은 문 전 대통령이 연결 역할을 했다.

구례 양정마을은 2020년 섬진강 수해로 마을 전체가 물에 잠기는 등 전국에서 가장 큰 피해를 봤다.

당시 지원에 나섰던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양정마을과 교류했고 이후 마을 단위 교류로 이어졌다.

지난해 8월에는 구례에서 열린 '섬진강 수해 극복 3주년 생명 위령제'에도 양산 평산마을 주민들과 문 전 대통령 부부가 함께 참석해 자매결연 협정식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