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15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회동 가능성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거나 꼬인 실타래를 풀어내기 전까지 만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과 영수 회담을 희망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보다 강경한 태도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만약 조 대표나 이 대표께서 윤 대통령을 만날 기회가 생기고, 제게 그런 기회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윤 대통령에게 협치 이미지를 부여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잘못했던 것들, 국민들께서 바로잡았으면 하는 것들에 대한 명시적인 변화가 보일 때 용산과 국회의 협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채상병 특검법 표결에 대해 국민의힘이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개혁신당의 정체성을 ‘범야권’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과거 중도부터 보수까지 포괄적으로 형성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을 굉장히 오른쪽으로 몰아버렸다”며 “저희는 더 왼쪽에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 봐서는 중도 보수로 지칭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22대 국회에서 여러 보궐선거가 있을 때 더 세를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방선거에서도 확실한 세를 불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