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한국시간) 미국 오거스타 내셔널GC에서 열린 마스터스 2라운드에서 여성 패트론이 모자를 벗어 강풍을 막고 있다. AFP 연합뉴스
13일(한국시간) 미국 오거스타 내셔널GC에서 열린 마스터스 2라운드에서 여성 패트론이 모자를 벗어 강풍을 막고 있다. AFP 연합뉴스
13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GC 18번홀 그린. '황제' 타이거 우즈가 1.5m 거리의 파 퍼트를 준비하는 내내 그린에는 거센 바람이 몰아쳤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불어오는 강한 바람탓에 벙커 모래가 날리면서 흡사 모래바람이 18번홀 일대를 덮치는 듯했다.

홀을 둘러싸고 우즈의 플레이를 지켜보던 패트론들은 모자가 날아가지 않도록 꼬옥 붙잡았고, 일부 여성 패트론들은 중심이 흔들려 휘청거릴 정도였다. 퍼트를 준하던 우즈 역시 날아오는 모래를 피하기 위해 고개를 돌리기도 했다. 우즈가 여기서 파 퍼트를 성공시키며 역대 최다 마스터스 커트 통과 기록을 만들어내는데 가장 큰 위험은 바람이었다.

올해 첫 메이저 대회인 마스터스 토너먼트가 이틀연속 몰아친 바람탓에 역대 최고 난도 기록을 세웠다. 미국에서 드문 산악지형, 코스 곳곳에 자리잡은 거대한 나무는 오거스타 내셔널GC에 도전하는 선수들을 엄정하게 시험한다. 하지만 이번 대회 1,2라운드에서 선수들을 가장 힘들게 괴롭힌 요소는 다름 아닌 바람이었다.

이날 오거스타 내셔널GC에는 시속 15~20마일, 순간 최고시속 35마일의 바람이 불었다. 전날 1라운드때는 오후부터 강풍이 불었지만 2라운드에는 경기가 열리는 내내 코스 내에 바람이 몰아쳤다. 이날 버디 3개와 보기 4개로 1오버파를 쳐 공동8위로 경기를 마친 안병훈은 "모자가 움직일 정도로 바람이 강했다"고 혀를 내둘렀다. 이날 1오버파를 치며 커트 통과에 성공한 셰인 라우리 역시 "오늘은 2라운드가 아니라 12라운드를 돈 것 같을 정도로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 정도의 강풍은 선수들의 코스 공략 난도를 급격하게 끌어올린다. 티샷부터 웨지, 퍼트까지 모든 샷이 바람에 영향을 받는다. 바람을 잘 읽고 단단한 샷을 구사하는 선수는 바람으로 인한 변수를 줄일 수 있지만, 조금만 방심해도 순식간에 타수를 잃을 수 있다.

강한 바람에 그린이 말라 더 단단해지고 빨라진다. 그린이 딱딱해져 공을 받아주지 않아 거리감을 맞추기 어려워지고, 바람에 따라 공이 의도치않게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이날 많은 선수들이 퍼팅에서 타수를 잃은 이유다.

때문에 대부분의 선수들이 스코어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2라운드에서 60대 타수를 친 선수는 루드빅 오베리(스웨덴.3언더파)가 유일했고, 언더파를 친 선수는 총 8명에 그쳤다. 2라운드 평균 스코어는 75.079타였다. 이날 경기로 평균 3타 이상을 잃었다는 얘기다.
타이거 우즈가 13일(한국시간) 마스터스 2라운드 도중 모자를 내려 바람에 눈을 보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타이거 우즈가 13일(한국시간) 마스터스 2라운드 도중 모자를 내려 바람에 눈을 보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1, 2라운드 통틀어 전반 9홀의 평균 스트로크는 36.421타, 후반 9홀은 37.831타였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타수를 대거 잃은 탓에 커트 통과 기준은 중간합계 6오버파 150타였다. 이는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커트통과 기준 스코어다. 역대 가장 높은 커트 통과 기준은 1982년 154타다.

강풍탓에 이변도 속출했다. 마스터스 역대 우승자를 비롯해 톱랭커들이 줄줄이 바람과의 싸움에서 무릎꿇으면서 커트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더스틴 존슨(미국.2020년 우승), 조던 스피스(미국.2015년 우승)가 각각 13오버파, 9오버파로 탈락했고, 지난해 US오픈 챔피언 윈덤 클라크(미국.세계랭킹 4위), 디오픈 챔피언 브라이언 하먼(미국.세계랭킹 8위)도 각각 7오버파, 9오버파로 강풍에 날아갔다. 세계랭킹 6위 빅토르 호블란(노르웨이)는 이날 하루에만 9타를 잃으며 자멸했고 한국 남자골프의 간판 임성재는 7오버파로 1타 차이로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견고한 샷감으로 타수를 지켜낸 선수들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랭킹 1위 셰플러는 이날 이븐파로 타수를 잃지 않으며 공동선두로 3라운드를 맞게 됐다. 우즈 역시 강풍 속에서도 이븐파를 쳐 건재를 과시했다.

오거스타=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