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조던 스피스(30)에게 '명인열전' 마스터스 토너먼트는 강렬한 기억이 많은 대회다. 10년전 데뷔 무대에서 공동2위에 오르며 세계 골프팬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렸고, 이듬해에는 그린재킷의 주인공이 되며 대회 역사상 두번째로 어린 우승자가 됐다. 앞서 10번의 출전에서 5번이나 톱 5를 기록할 정도로 코스와 궁합도 좋다. 지난 매해 마스터스를 앞두고 스피스가 유력한 우승후보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다.

88번째 마스터스인 이번 대회에서도 스피스는 강렬한 기억을 얻게됐다. 이번엔 그다지 유쾌한 경험은 아니다. 15번홀(파5)에서 악몽같은 플레이로 쿼드러플 보기를 범했기 때문이다.

스피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GC에서 전날 일몰로 마무리되지 못한 1라운드 잔여경기를 치렀다. 12번홀부터 2오버파로 경기를 시작한 그는 13번홀(파5)에서 버디를 잡으며 타수를 줄이는듯 했다. 하지만 15번홀에서 모든 것이 무너져내렸다.

세번째 샷부터 꼬이기 시작했다. 핀에서 77야드 거리를 남겨두고 친 웨지샷이 그린을 훌쩍 넘어갔다. 네번째 샷은 핀에 다가가는가 싶었지만 그린의 내리막 경사를 타고 흐르기 시작했다. 경사가 점점 가팔라지면서 공에는 가속이 붙었고, 결국 러프를 지나친 뒤 물 속에 빠지고 말았다.

벌타 뒤 시도한 여섯번째 샷은 또다시 그린을 넘어갔다. 스피스는 퍼터를 잡았고 3번의 퍼팅으로 9타를 기록했다. 이후 17번홀(파4)에서 1타를 더 잃은 그는 7오버파로 1라운드를 마무리지으면서 커트 탈락 위기에 놓였다.

스피스가 오거스타 내셔널GC의 15번홀에서 쿼드러플 보기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7년 대회 1라운드에서도 그는 이 홀에서만 9타를 쳤다. 덕분에 스피스는 이 홀에서 두번 이상의 쿼드러플 보기를 기록한 유일한 선수라는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을 얻게 됐다.

오거스타=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