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안철수·권영세 등 수도권 중진 위주로 차기 당권 거명
"비대위 한 번 더", "22대 국회 출범 후 전대 개최" 의견 엇갈려
"야당과 대화·당정관계 재정립"…與 당권주자들 '정중동'
4·10 총선 참패 이후 지도부 공백을 맞은 국민의힘에서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들이 자성론과 함께 당정관계 재정립을 요구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퇴로 차기 지도부 구성 방식을 놓고 여러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총선 민심을 수용해야 한다는 이들의 목소리가 더욱 주목받는 형국이다.

무엇보다 매서운 정권 심판의 바람을 최전방에서 맞으면서도 수도권 등 험지에서 살아 돌아온 중진 의원들에게 자연스레 시선이 쏠리는 모습이다.

12일 당내에서 거론되는 주요 당권주자 후보는 야당의 집중 견제를 뚫고 서울 동작을에서 생환해 5선 고지에 오른 나경원 전 의원, 경기 성남 분당갑에서 '원조 친노' (친노무현) 이광재 전 의원을 꺾고 4선 중진이 된 안철수 의원, 윤석열 정권의 '심장부'인 서울 용산에서 당선돼 5선 고지에 오른 권영세 의원 등이다.

보수 정당 계열에서 첫 '수도권 5회 연속 당선' 기록을 쓴 윤상현 의원, '낙동강 벨트' 험지 탈환을 위해 당의 요구대로 경남 양산을로 지역구를 옮겨 당선된 김태호 의원도 거명된다.

또 TK(대구·경북)에서 6선 고지에 오른 주호영 의원, '원조 윤핵관'이었으나 친윤 핵심과 멀어진 권성동 의원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이들은 대체로 비윤계로 분류되거나 친윤 색채가 옅은 편이며, 주요 당직을 맡아 당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는 다선 중진이다.

특히 이들 가운데 나 전 의원과 안 의원은 작년 3월 열린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윤(윤석열)계의 조직적인 반대로 시련을 겪으며 '비윤'(비윤석열) 꼬리표가 붙었던 공통점이 있다.

나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 글에서 "집권당으로서의 책임감과 입법부로서 감시와 견제 의무를 모두 소홀히 하지 않겠다.

조금이나마 정치를 더 오래 지켜봤던 제가 대화와 타협의 물꼬를 트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부 의대정원 정책 변화와 건설적인 당정관계 구축을 촉구한 데 이어 이날 MBC 라디오에서는 내각 총사퇴 필요성과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야당과 대화·당정관계 재정립"…與 당권주자들 '정중동'
당 위기 수습과 재건을 맡을 지도체제 선출 방식과 시점은 22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당선인 대회'를 거쳐 결정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당권주자 후보로 거론되는 중진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반으로 나뉘는 모습이다.

우선 총선 참패에 따른 반성과 쇄신의 시간을 거치는 게 우선인 만큼, 전당대회를 열기 전에 관리형 비대위 체제로 당을 운영하는 게 맞다는 견해가 있다.

반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주호영·정진석·한동훈 비대위까지 벌써 3차례나 비대위를 거친 만큼, 22대 국회가 출범한 직후 전당대회를 열어 위기를 수습할 2년 임기의 정식 당 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권영세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비대위 체제를 한 번 더 하고 그 체제에서 원내대표 선거를 치르고 이후에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하는 게 어떨까 싶다"고 했다.

잠재적 당권 주자로 거명되는 한 의원도 통화에서 "비대위를 꾸려서 조금 상황을 정리하고 여론을 형성한 다음에 새 지도부를 선출할 수 있다면 그게 괜찮을 것 같다"면서 "그냥 이대로 전당대회에 들어가면 우리가 고칠 걸 못 고치고 들어갈 수 있다"고 했다.

윤상현 의원은 통화에서 "지금은 당이 떠들썩하게 전당대회를 치를 계제가 아니고, 지도체제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지금은 성난 민심의 주소를 확인하고 내부 자성과 우리 스스로 뭘 하겠다는 결의를 할 시간"이라고 했다.

반면 안철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지금 비대위가 몇 번째인가.

이제 더 이상 비대위는 아니라고 본다"며 전당대회 개최를 통한 정식 지도부 선출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이어 전당대회 개최 시 당 대표 선거 출마 여부를 묻는 말에 "저는 지금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만 답했다.

당권주자 후보로 거론되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총선에서 패배했으니 새 지도체제로 가는 게 맞다"며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아서 새롭게 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