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몇년째 치매…가족 마음고생 잘 알아"…'치매 안심도시' 정책 강조
"나도 치매가족" 공개한 오세훈…치매극복 행사 손잡고 걸어(종합)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자신도 어머니가 치매를 앓고 있는 '치매 가족'이라고 밝히며 '치매 안심도시 서울'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치매는 예방과 조기 발견, 치료가 중요하다면서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약속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열린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에서 개인사를 공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사말 서두에서 "저희 어머니도 벌써 몇 년째 치매를 앓고 계셔서 치매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치매 가족이 어떤 마음고생을 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털어놨다.

오 시장은 모친을 언급하는 부분마다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하고 눈물을 훔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그러한 치매 환우들과 가족들의 아픔을 함께하고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서울 최초 중증치매 환자 치료 병원 운영, 치매 돌봄 쉼터 등 치매 예방부터 조기 발견, 치료와 돌봄까지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서울시의 치매 관련 정책을 소개했다.

오 시장은 이어 "서울시는 치매 환우와 가족분들이 더 이상 두렵지 않고 또 외롭지 않도록,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치매 안심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나도 치매가족" 공개한 오세훈…치매극복 행사 손잡고 걸어(종합)
오 시장은 인사말 뒤 안전한 행사 참여를 독려하며 행사 출발을 알리는 징을 울렸다.

이어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과 손을 잡고 함께 걷기도 했다.

2014년 시작돼 올해 10회를 맞이한 걷기 행사는 걷기를 통해 치매를 예방함과 동시에 치매 치료를 통해 평범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퍼뜨리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치매 노인과 그 가족을 비롯해 시민 1천여명이 참가했다.

행사는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시작해 산책코스를 따라 한 바퀴를 도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코스 중간중간에는 ▲ 치매 바로 알기 퀴즈(마포·서초구) ▲ 뇌 건강 운동회(광진구) ▲ 치매 예방 틀린 그림 찾기(강동구) ▲ 단어 기억하기 게임(관악구) 등 치매 예방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 부스가 설치됐다.

이 밖에 노인 난타 공연과 치매 예방 체조 시연, 경증 치매 노인 바리스타가 음료를 만들어주는 '기억다방', 서울시 '손목닥터9988' 홍보 부스가 마련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