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진보당 "尹대통령, 실정 사죄하고 거부권 포기 선언해야"
진보당은 11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그간의 실정을 국민께 사죄하고 국정 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희숙 상임대표는 이날 '4·10 총선 결과 입장문'에서 "윤석열 정권을 단호히 심판하고 민주주의와 민생을 지킬 길을 열어준 국민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원내 1석의 진보당은 이번 총선에서 모두 3석을 얻었다.

더불어민주당 주도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합류해 비례 2석을,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를 한 울산 북구(윤종오 당선인)에서 지역구 1석을 확보했다.

윤 상임대표는 "윤 대통령은 배우자의 각종 범죄 연루 의혹과 채모 상병 사망 수사 외압에 대해 사죄하고 진상을 밝히라"며 "거부권을 행사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특별법안, 특검법을 모두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향후 국회가 처리할 법안에 대한 거부권 포기를 약속하라"며 "거부권 포기 선언은 국정 기조 전환의 출발이며 이번 선거로 보여준 국민의 뜻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상임대표는 아울러 "진보당은 오늘부터 다시 진보 정치의 밭갈이를 시작한다"며 "극단적 불평등에 더는 버틸 수 없는 절대다수의 삶을 지키는 진보 입법으로 '무상급식 이후의 진보 정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