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7∼28일 예술의전당…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와 협연
'러시아 음악 황제' 플레트뇨프,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전곡 연주
'러시아 음악의 황제'로 불리는 피아니스트 미하일 플레트뇨프가 그의 음악 인생을 함께해 온 라흐마니노프로 돌아온다.

공연기획사 마스트미디어는 6월 27∼28일 이틀에 걸쳐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플레트뇨프가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전곡을 연주한다고 11일 밝혔다.

플레트뇨프는 지난해 쇼팽 작품들로 구성한 리사이틀과 서울시립교향악단 객원 지휘로 한국을 찾았었다.

그가 협연자로 한국 무대에 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공연의 오케스트라 연주는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가, 지휘는 일본의 다카세키 겐이 맡았다.

라흐마니노프는 플레트뇨프가 자신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줬다고 인정하는 러시아 작곡가다.

플레트뇨프는 공연 첫날인 6월 27일에는 피아노 협주곡 1·2번과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을, 다음날인 28일에는 피아노 협주곡 3·4번을 들려준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라흐마니노프의 초기 작품으로 그의 젊은 날의 혈기를 플레트뇨프의 원숙한 해석으로, 2번은 러시아 음악 특유의 웅장함과 라흐마니노프의 서정성을 품은 곡으로 플레트뇨프의 섬세하지만 울림 있는 터치로 만날 수 있다.

3번은 극악의 음악적 난이도와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곡으로 폭풍처럼 휘몰아치는 화려한 테크닉을, 4번은 재즈적 요소가 융합된 독특하면서도 자유로운 분위기의 작품으로 플레트뇨프의 뛰어난 예술성을 경험할 수 있다.

플레트뇨프는 21세에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피아니스트로 지휘자, 작곡자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가 편곡한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2번 등은 클래식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는 1990년 러시아 최초의 민간 교향악단인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RNO)를 창단해 세계 정상급 교향악단으로 성장시켰고, 2022년에는 라흐마니노프 인터내셔널 오케스트라(RIO)를 창단했다.

RIO는 지난해 라흐마니노프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라흐마니노프의 모든 피아노 협주곡과 교향곡 앨범을 발매했다.

'러시아 음악 황제' 플레트뇨프,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전곡 연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