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진보 단일화·노동자 표심 힘입어 전 국회의원 與 후보 꺾고 당선
[화제의 당선인] 지역구 유일 진보당 윤종오…당선무효 딛고 재선
진보당 소속으로 출마한 21명의 지역구 후보 중 유일한 당선인.
현대자동차 생산직 노동자 출신인 윤종오 당선인은 굴곡 많은 그의 정치 인생에 또 하나 이력을 추가했다.

20대 총선 때 무소속으로 울산 북구에서 당선됐던 윤 당선인은 10일 치러진 22대 총선에서 경제관료 출신 전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박대동 후보를 꺾고 국회 재입성에 성공했다.

야권 단일후보로 출마, 진보 성향인 노동자 표심을 오롯이 확보한 점이 이번 총선에서 윤 당선인이 승리한 요인으로 꼽힌다.

울산 북구는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 제조공장이 위치해 이른바 '노동자의 도시'로 불린다.

보수정당 지지 성향이 강한 영남권이면서도 공장 노동자 표심이 선거 판세를 좌우해, 선거마다 보수·진보 진영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지역이다.

[화제의 당선인] 지역구 유일 진보당 윤종오…당선무효 딛고 재선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은 국민의힘과 양자 대결 구도를 형성하고자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지만, 이후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이 지역 재선 현역인 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단일화 결정에 불복,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것이다.

이 의원은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줄곧 요구했고, 결국 윤 당선인은 선거를 불과 며칠 남기고 요구를 수용해 경선에서 승리했다.

일찌감치 국민의힘 공천이 확정된 박대동 후보와의 맞대결에서 윤 당선인은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현대차 공장 생산직 노동자 출신으로 노동운동에 몸담았던 이력, 구청장과 국회의원 등을 지낸 풍부한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노동계 표심도 등에 업었다.

울산 민주노총 전현직 대표자들은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예비후보였던 윤 당선인 지지를 선언했고, 현대차 노조 소속 51명도 그를 지지하며 진보당에 입당했다.

[화제의 당선인] 지역구 유일 진보당 윤종오…당선무효 딛고 재선
공직에 몸담았을 당시 풀뿌리 정치를 실현했고 영세업자 편에 선 정치인이었다는 이미지도 진보 성향 유권자에게 좋은 기억을 남겼다.

과거 북구청장 재임 당시 윤 당선인은 전국 최초로 민·관 거버넌스 형식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을 운영하며 민관협력 모범 사례를 남겼다.

또 영세 소상공인 보호를 이유로 외국계 대형마트인 코스트코 건축허가를 제한했다가, 직권남용으로 벌금 1천만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20대 총선에서는 지역구에서 무소속 의원으로 당선됐지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2017년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으며 총선 1년 8개월 만에 의원직을 내려놓고 5년간 피선거권을 박탈당했다.

절치부심한 윤 당선인은 이번 선거에서 산업, 도로교통, 의료, 교육문화, 청년, 노동, 여성, 돌봄, 문화관광, 기후 등 10개 분야에서 80개 공약을 제시하며 재기를 노렸다.

1호 공약은 산업 분야 공약으로, 울산 북구를 전기차·항공 모빌리티 미래 차 산업 특구로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