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 상당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이강일 당선인은 11일 "저를 선택해 주신 뜻은 청주와 상당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달라는 지역의 염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당선인 인터뷰] 이강일 "청주상당의 새로운 미래 열 것"
-- 당선 소감은.
▲ 저를 선택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한 표 한 표 모아주신 따뜻한 성원과 지지를 가슴 깊이 새기겠다.

저를 선택해 주신 뜻은 청주와 상당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달라는 지역의 염원이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 민생 위기를 극복하라는 시대적 요청이라고도 본다.

-- 선거를 돌아보면.
▲ 삶의 현장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농민, 직장인 한 분 한 분이 말씀하신 고민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물가는 오르는데 장사가 되지 않아 고민하는 소상공인, 손님이 줄어들어 폐업을 고민하는 자영업자, 농업 생산비 폭등으로 소득을 고민하는 농민, 실질 임금 하락으로 생계를 고민하는 직장인 등 어느 하나 절절하지 않은 사연이 없었다.

제게 들려주신 고민을 해결하고, 제게 주신 바람을 소중히 받들겠다.

-- 의정활동 각오는.
▲ 국민과 함께 고통과 기쁨을 나누는 공감의 정치, 국민의 이익과 가치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시하는 비전의 정치, 국민 삶 속에서 국민 생활을 안정화하는 현장의 정치를 통해서 다시 뛰는 청주와 상당을 꼭 만들겠다.

청주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역사문화관광특구를 조성하고, 주민의 뜻에 따른 재개발·재건축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며 복합 개발과 규제 완화로 원도심을 활성화하겠다.

농업기반시설 확충과 정비, 특화작물 육성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겠다.

농산물 가격안정제 도입, 온 동네 초등돌봄 확대, 청년·청소년 대중교통비 지원, 가계 통신비 경감 등 서민과 사회적 약자 편에서 민생 위기를 극복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

-- 청주시민들과 상당구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 의정활동의 목표는 '국민 속으로'와 '주민 곁으로'이다.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 지역 주민이 바라는 정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청주의 미래, 상당의 미래를 반드시 열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