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이어 22대 총선서는 진보당 소속으로 홀로 당선
[당선인 인터뷰] 윤종오 "국정기조 변화와 야권 단결 강화 위해 노력"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울산 북구에 야권 단일 후보로 출마해 승리한 진보당 윤종오 당선인은 이번 총선에서 유일한 진보당 소속 당선인이다.

지난 20대에 이어 22대 국회에 재입성하게 된 윤 당선인은 11일 "윤석열 정권의 국정기조 변화에 앞장서고, 국회에서 야권 단결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지방 소멸에 맞서 북구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들겠다"며 "미래 산업을 키우고 도로망과 교육문화시설을 확충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윤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 당선 소감은.
▲ 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봉사할 기회를 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

투표로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의 뜻을 말씀해주셨다.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윤 정권의 국정 기조 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당선시켜 주신 기대와 열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당선 요인을 분석한다면.
▲ 정권 심판이라는 주민의 뜻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또 구의원과 울산시의원, 북구청장과 국회의원을 경험했다는 점에서 산적한 지역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로 인정해주셨다고도 생각한다.

-- 선거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 야권 단일 선택지를 만드는 과정이 가장 어려웠다.

단일대오를 만드는 과정에서 지역에서 활동해 온 진보당의 많은 후보가 용퇴를 결정했고, 울산에서도 3명이 조건 없이 사퇴했다.

북구에서도 단일화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마지막에 이상헌 의원과의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주민께 단일 선택지를 드리게 되어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가장 시급한 지역 현안이 있다면.
▲ 지방 소멸에 맞서 북구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래 산업을 키워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교육문화시설과 교통망을 구축해 정주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

북구는 울산 5개 구군 중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나는 도시지만 도로나 교육문화시설 등 필수 인프라를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

울산 외곽순환도로 등을 조기 완공하고,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신도시에는 교육문화시설을 확충하겠다.

공공병원 설립과 달빛어린이병원 지정도 이뤄내겠다.

-- 22대 국회에서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싶은 정책은.
▲ 정권 심판이라는 민심을 적극 실현해 노조법 2·3조 개정안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 등의 빠른 통과와 국정 운영 쇄신에 앞장서겠다.

급격한 산업 전환에 따른 노동조건과 고용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겠다.

북구를 전기차,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 차 산업 특구로 조성해 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울산산업특별자치시 선도 도시로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

또 단계적인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와 미래 산업전환에 대비할 계획이다.

--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울산시민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이번 선거를 통해 진보당을 대한민국의 책임 있는 정당 중 한 곳으로 만들어 주셨다.

윤석열 정권의 국정 기조를 변화시키는 길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

국회에서 야권의 단결과 연대를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울산의 발전을 위해 선거기간 약속한 미래 산업 준비, 청년 일자리 창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