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P-1 비만·당뇨약 갑상선암 유발? 스웨덴 연구팀 "연관없어"
글루카곤유사펩타이드(GLP)-1 계열 비만·당뇨약이 갑상선암 발병과 관련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일부 의학계 등에서 번진 'GLP-1 계열 약이 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의미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는 9일(현지시간) 영국의학저널(BMJ)에 이런 내용의 논문을 공개했다.

GLP-1 유사체로도 알려진 GLP-1 작용제는 혈당을 낮추고 식욕을 줄여준다. 2형 당뇨병과 비만 치료제로 폭넓게 활용되면서 이 약으로 치료 받은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전에 나온 부작용 연구 등에선 해당 약물을 투여한 환자 사이에서 갑상선암 위험이 높아지는 경향이 확인됐다. 하지만 데이터 등이 부족해 이를 명확히 입증하는 데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GLP-1 계열 주사제인 리라글루타이드와 세마글루타이드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다. 리라글루타이드는 노보노디스크의 당뇨약 '빅토자'와 비만약 '삭센다'의 성분이다. 세마글루타이드는 같은 회사의 당뇨약 '오젬픽'과 비만약 '위고비' 성분이다.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에서 GLP-1 계열 약으로 치료 받은 환자 14만5000명과 당뇨 치료에 폭넓게 활용되는 다른 약물(DPP4 억제제)로 치료받은 환자 29만명을 분석했더니 GLP-1 계열 치료제 투여 그룹에서 갑상선암 위험은 증가하지 않았다. 평균 4년 미만 기간 동안 분석한 결과다.

다른 당뇨 치료제(SGLT2 억제제)를 투여한 그룹과 비교해도 GLP-1 치료제 투여 환자에게서 갑상선암 발병이 늘진 않았다. 비에른 파스테르나크 카롤린스카연구소 연구원은 "대규모 연구를 통해 갑상선암 위험을 높이는 데 GLP-1 계열 치료제가 관련 없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했다.

다만 연구팀은 선천성 갑상선 수질암 위험이 높은 환자는 임상 현장에서 이들 의약품 사용을 권장하지 않아 이번 데이터 분석엔 포함되지 않았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들에게 특정 갑상선암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