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까지 18만㎞ 시운전…내달부터 경부선·호남선 투입
현대로템, KTX-청룡 납품 전 성능 집중점검…승객 편의도 개선
현대로템은 신형 고속철도차량 'KTX-청룡'에 대해 납품 전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운행 최고 속도가 시속 320㎞에 달하는 신형 동력 분산식 차량인 KTX-청룡은 8량 1편성으로 운영되며, 사전 점검 대상은 모두 16량 2편성이다.

1편성당 좌석 수는 515좌석으로, 두 개 이상 차량을 하나로 묶어 운행하면 좌석 수는 최대 1천30석으로 늘어난다.

현대로템은 지난 2022년 10월부터 지난 1월까지 경부고속, 호남고속, 경강선 등에서 18만㎞ 이상 시운전하며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

또 주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자 객실과 운전실에 흡음재, 차음판을 추가하고 고속 주행 시 진동을 줄이려 최적화한 현가장치를 설치하는 등 승차감 향상을 위한 보완 작업을 진행했다.

현대로템은 공장에서 완성차 시험을 한 뒤 출고검사와 예비 주행, 시운전 시험 과정을 거쳐 인수검사까지 마무리했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객실 내 악취나 오염물질을 차단하기 위해 객실 난방온도와 냉난방 공조기술(HVAC)이 적용된 신선공기댐퍼를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공동으로 약 3주간 '길들이기 시운전'도 진행한다.

이 기간 현대로템은 좌석, 화장실 등 승객 편의시설에 대한 최종 점검을 벌여 영업 운행 준비를 모두 마칠 예정이다.

KTX-청룡은 다음 달부터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신형 고속차량 운행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한 승차 환경 조성과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