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묶는 정치검찰 의도 알지만 재판 출석 의무 지켜"
"국민을 완전히 능멸하는 정권…과반 막아달라" 사실상 '법정 앞' 유세
이재명, 선거 전날 8시간 가까이 재판…"꼭 투표해달라"(종합2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10 총선 전날인 9일 재판에 출석하며 "꼭 투표해 국민을 배신한 정치세력의 과반 의석을 반드시 막아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8시간 가까이 법정에 앉아 재판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16분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에 들어가기에 앞서 취재진에게 "윤석열 정권은 경제·민생·외교·안보·민주주의 등 모든 측면에서 국가를 후퇴시켰다"고 주장했다.

미리 준비해 온 원고를 꺼내어 "2년째 겪는 억울함과 부당함, 저 하나로도 부족해서 아내까지 끌어들인 정치 검찰의 무도함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말문을 연 그는 약 11분간의 발언에서 정권 심판을 호소하는 메시지를 이어갔다.

그는 "세계 10대 경제 강국, 5대 무역 흑자 국가였던 대한민국이 북한보다 못한 무역수지 적자국가로 전락했다"며 "사과·바나나·감잣값까지 1등을 하며 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고 은행 이자는 2∼3배 가까이 올랐다"고 했다.

이어 "잡으라는 물가는 못 잡고 정적과 반대 세력만 때려잡는다"며 "총선을 겨냥해 사기성 정책을 남발해 분명한 불법 관권 선거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와 고(故) 채수근 상병 순직 사건을 언급하며 "오직 은폐에만 혈안이 된, 비정하기 이를 데 없는 정권"이라며 "'입틀막', '칼틀막'도 모자라서 '파틀막'까지 일삼는 바람에 독재화가 진행된 국가라고 국제사회로부터 비난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통합에 앞장서야 할 대통령이 최일선에서 이념전쟁을 벌이고 폭압적인 검찰통치가 이어지면서 대화·타협·공존은 사라졌고 법치주의·삼권분립·헌정질서는 급격히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국민을 완전히 능멸하는 정권"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재명, 선거 전날 8시간 가까이 재판…"꼭 투표해달라"(종합2보)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는 절대로 주권을 포기하지 마시고 꼭 투표해 달라"며 "국민을 거역하는 권력은 절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국민의 손으로 증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박빙으로 평가되는 주요 선거구와 민주당 후보 이름을 거론하면서 "초접전지에 들러서 한표를 호소하며 일분일초를 천금처럼 쓰고 싶었다"면서 "저의 손발을 묶는 게 정치 검찰의 의도인 것을 알지만 국민으로서 재판 출석 의무를 지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다 하지 못하는 제1야당 대표의 역할을 국민 여러분께서 대신해 달라"며 법정으로 향했다.

그는 발언 후반부에 투표를 독려할 때는 사실상 총선 유세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목소리를 높였다.

감정이 격해진 듯 중간에 약 20초간 말을 멈추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재판에서 위례신도시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직접 신문하며 유착됐다고 주장하는 민간업자들에게 오히려 큰 손해를 끼쳤다는 취지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재판은 시작 후 8시간 가까이 지난 이날 오후 5시 52분에 종료됐다.

법원 앞에 모인 지지자들은 재판 종료 무렵이 되자 "이재명", (법정에서) "내보내"를 연호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후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열리는 당 차원의 마지막 유세에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