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신속시범사업 3개 선정
군, 한국형 수중무인탐사기·무인통신체계 신속 도입한다
한국형 수중무인탐사기와 군사용 무선통신체계 등이 군에 신속히 도입된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일 열린 신속시범사업추진위원회에서 신속시범사업 3건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신속시범사업은 신기술을 적용해 시제품을 2년 안에 신속히 연구개발하고 군 활용성을 확인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뽑힌 사업은 해군의 '구조함 탑재 한국형 수중무인탐사기', 육군의 '여단급 이하 모바일 무선 네트워크(MANET·Mobile Ad-hoc NETwork) 통신체계', 해병대의 '지능형 40mm 무인방공시스템' 등이다.

현재 해군은 오래된 수입산 수중무인탐사기를 쓰고 있어 운용과 정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의 해양 환경에 맞는 수중무인탐사기를 개발하면 우리 해군 구조함에 탑재해 수중탐사와 수색, 인양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모바일 무선 네트워크'는 여단급 이하에서 쓰는 소형 드론·로봇 등 무인체계와 열상감시장비(TOD)가 촬영한 영상을 지휘관이 스마트폰 등으로 실시간 볼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이 체계가 구축되면 지휘관이 작전 현장을 생생하게 보면서 지휘할 수 있어 유·무인 복합체계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지능형 40mm 무인방공시스템은 목표물의 탐지, 추적, 격파까지 사격 절차를 자동화한 무인 방공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시스템이 기존의 유인 방공시스템을 일부 대체하면 인력 배치를 줄일 수 있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신속시범사업을 민간 첨단기술의 군 적용을 위한 시범의 장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