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행 서울대 의대 비대위 자문위원./사진=연합뉴스
정진행 서울대 의대 비대위 자문위원./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의 회동이 입장차만 확인하고 끝나 가운데 의대 교수들이 단합해 대응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이 제기됐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진행 서울대 의대 비대위 자문위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교수들이 단합해서 우리 학생, 전공의를 지켜내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이나 비대위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교수들 조직만이라도 단일대오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자문위원은 최근 박 비대위원장과 윤 대통령의 면담에 대해 "우리 집 아들이 일진에 엄청나게 맞고 왔는데 피투성이 만신창이 아들만 협상장에 내보낼 순 없다"며 "애미애비(어미·아비)가 나서서 일진 부모를 만나 담판 지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과 비대위장은 지난 4일 회동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2000명 증원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전공의는 백지화를 요구해 큰 거리를 확인했다.

허대석 서울대 의대 혈액종양내과 명예교수도 SNS에 "일반 사회에서 20대 아들이 교통사고로 크게 다치거나 조폭에게 심하게 얻어맞고 귀가했는데, 사건의 뒷마무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누가 나가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적절할까?"라며 "대부분은 부모처럼 책임 있는 보호자가 나서서 상대를 만나고 일을 마무리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 상식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래의 의료 제도 변화로 큰 영향을 받을 의대생이나 전공의들은 교육이 아직 필요한 피교육자들"이라면서 "피해 당사자인 전공의나 학생 대표에게 정부 대표와 만나서 협상으로 출구 전략을 마련해 오라고 하면서, 선배 의사들은 바라보고만 있을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