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그리니 전 총리 당선 확정…현 정부 친러행보 가속 가능성
동유럽 나토 회원국 슬로바키아 대선서 '친러 후보' 승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슬로바키아 대선에서 친러시아 성향 후보인 페테르 펠레그리니 전 총리가 승리했다.

작년 10월 총선에서 친러·반미 성향의 사회민주당(SD·스메르)이 승리해 정권이 교체된 데 이어 대통령도 친러 성향 인사가 맡게 된 것이다.

6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슬로바키아 대선 결선투표 개표가 완료된 가운데 펠레그리니 전 총리는 득표율 53.12%로 당선을 확정했다.

그에 맞선 친우크라이나 성향의 이반 코르초크 전 외무부 장관의 득표율은 46.87%로 집계됐다.

막판까지 역전의 희망을 버리지 않던 코르초크 전 장관은 "솔직히 실망했다"면서도 패배를 인정하고 펠레그리니 전 총리에게 축하를 전했다.

그러면서 "펠레그리니가 독립적이고 (누군가의) 명령이 아닌 스스로 신념에 따라 행동할 것이란 내 믿음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코르초크 전 장관은 지난달 23일 치러진 대선 1차 투표에선 42.5%를 득표해 1위에 올랐다.

펠레그리니 전 총리는 37.1%의 득표율로 2위였다.

하지만 1차 투표 3위였던 극우 성향 스테판 하라빈 후보 등을 지지했던 유권자들이 결선투표에서 대거 펠레그리니 전 총리의 편을 들면서 결과가 뒤집혔다고 현지 정치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결선투표 투표율이 60%에 이르러 직전 대선보다 18%포인트나 높았다는 점도 펠레그리니 전 총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의원내각제인 슬로바키아에서 대통령의 권한은 제한적이고 실질적 권력은 정부 수반인 총리에게 있다.

그러나 서방 진영에서는 대통령이 법률 거부권을 활용해 총리를 견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번 대선 결과에 촉각을 세워왔다.

현재 정부를 이끄는 사회민주당의 로베르트 피초 총리는 취임 직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중단했고, 우크라이나가 종전을 위해 러시아에 영토를 양도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때 피초 총리의 측근으로 꼽혔던 펠레그리니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슬로바키아는 친러 행보를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펠레그리니는 투표 전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슬로바키아 정치권이 '전쟁 지속'과 '평화협상 지지'로 분열돼 있다면서 "나는 이중 후자에 속한다"고 말한 바 있다.

펠레그리니는 이날 대선 승리 선언 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선 "정부가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 과거처럼 대통령궁이 반대 세력의 중심이 돼 내각에 해를 끼칠 것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믿어도 된다"고 강조했다.

친서방·자유주의 진영의 지지를 받는 주자나 차푸토바 현 대통령은 올해 2월 고위급 범죄 전담 부서를 폐지하고 부패범죄 형량을 낮추는 등 내용이 담긴 피초 총리 주도의 형법 개정에 제동을 건 바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