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폴리텍대
사진=한국폴리텍대
미 앨라배마주에 2007년 진출한 대표적인 현대자동차 협력 기업 ‘서한오토 USA’는 폴리텍과 운영하는 첫 번째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11월 졸업예정자 7명을 입도선매 채용했다. 1년간 인턴십 참가자에게 현지 주거, 차량, 통신비, 비자 전환, 문화 체험 등을 지원해 선발 경쟁률이 3:1에 달했다. 정규직 기준 초임은 앨라배마주 노동법을 적용해 한화 약 7500만 원 수준이다. 서한오토는 ‘숙련 기술 인력’ 확보를 위해 최근 국내에서 청년 채용을 확대 중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28개 캠퍼스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폴리텍 해외취업반’을 선발한다고 7일 밝혔다. 폴리텍은 최근 취업률 80.6%를 기록했지만, 해외 취업자 비율은 0.13%에 그친 상태인 만큼,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와 국내 구직 청년을 연결하는 ‘국경 없는 일자리 가교’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폴리텍 해외취업반은 지난해 11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미국 진출기업 인턴십’을 확대해 운영하는 대표적인 기업 맞춤 취업 지원 제도다.

대구캠퍼스 융합기계과를 졸업한 정안우(23) 씨는 2001년생으로 ‘서한오토 USA’ 인턴십 동기 중 최연소다. 설비보전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등 6개 전공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 전 미국 인턴십 도전에 성공했다. 생산팀에서 품질 관리 업무를 맡은 정 씨는 “무엇보다 전공을 살린 직무와 근무 환경이 만족스럽다"라며 "전문성을 인정받는 실무 경력과 국제 감각을 동시에 쌓는 기회가 됐다”라고 밝혔다.

‘서한오토 USA’ 인사 담당자는 “현지 채용만으로는 숙련 기술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필요한 직무 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대학에 직접 구인 요청을 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폴리텍은 올해 상반기 내 ‘해외취업반 설명회’를 개최한다. 미국법인인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사의 구인 요청을 반영해 전기, 기계, 용접, 설비, 금형, 로봇 등 제조업 필수 기술 분야 전공자를 중심으로 선발한다.

화신아메리카, 성창오토, 구영테크, 세진아메리카 등 미국 앨라배마주 현대자동차 몽고메리 공장(HMMA)과 조지아주 기아자동차 조지아 공장 근교 소재한 현지 진출 제조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경훈 한국폴리텍 운영이사는 “폴리텍 기술인재의 활동 무대가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해외 진출기업의 현지 인력과 기술 교류를 통해 생산성과 기술력이 함께 향상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