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자산배분 상품에 돈이 몰리고 있다. 증시 고점론이 나오고 채권시장이 요동치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위험을 분산하려는 투자자가 많아져서다.

5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해외 자산배분 공모펀드에 유입된 금액은 총 1272억원이다. 자산배분 펀드는 국내외 주식이나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해 안정적인 성과를 노리는 상품이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에서 1조9321억원이 빠져나간 것과 비교하면 자산배분 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지금은 지킬 때"…자산가는 분산 택했다
성과도 나쁘지 않다. 해외 자산배분 펀드의 1년 수익률은 10.03%다. 이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16.16%)보다는 다소 낮지만 국내 채권형 펀드(4.00%)와 비교하면 높다. 상품별로 보면 ‘마이다스글로벌블루칩배당인컴혼합자산자투자신탁’의 1년 수익률이 45.54%로 가장 높았다. 미국 배당주와 우선주 배당 및 채권 관련 ETF, 글로벌 리츠에 주로 투자해 배당 수익과 자본 차익을 추구하는 구조다.

증권가는 자산배분 펀드의 인기가 투자자의 불안한 심리를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한 프라이빗뱅커(PB)는 “고공 행진하던 미국 증시가 최근 약세를 보이면서 고액 자산가들은 ‘지키는’ 투자로 방향을 바꿨다”며 “기대 수익률이 낮더라도 안정적인 자산배분 상품으로 자금을 옮기고 있다”고 말했다.

‘분산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EMP 펀드도 주목받고 있다. EMP 펀드는 자산의 50% 이상을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한다. 주식, 부동산, 채권 등 여러 종류의 ETF에 투자해 분산 효과를 극대화한다. 최근 3개월간 EMP 펀드에는 232억원이 유입됐다. 3개월 수익률과 6개월 수익률은 각각 6.71%, 16.61%다. 1년 수익률은 12.41%로 국내 주식형 ETF 수익률(13.89%)과 비슷한 수준이다.

가입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주식과 채권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 등 라이프사이클 펀드에도 최근 3개월 새 6678억원의 자금이 들어왔다.

전문가들은 자산배분 상품이 장기 투자하도록 설계된 만큼 고수익을 기대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정성진 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 부센터장은 “자산 배분 비중과 조절 주기, 환헤지 여부 등을 따져보고 성향에 맞게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