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방문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이 수출로 급속한 성장을 기대하기엔 너무 커져 버렸다”며 “다른 경제를 압박하는 과잉 생산 능력을 줄여야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5일 주중 미국상공회의소 연설을 통해 “중국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제조업을 지원하면서 국내 수요와 세계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생산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과잉 생산은 과거에도 문제가 됐지만 최근 전기자동차, 배터리, 태양에너지 등 새로운 부문에서 새로운 위험이 부상하고 있다”며 이는 미국 멕시코 인도에서 경쟁하는 기업과 노동자를 약화시킨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직간접 지원이 자국 내 개발 목표와 연관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도 했다. 중국은 올해 5% 안팎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옐런 장관은 “많은 미국 경영자로부터 중국 내 사업이 힘들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중국 정부의 불공정 관행도 거론했다. 중국 내 미국 기업 3분의 1이 현지 경쟁 업체들과 비교해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는 결과가 나온 최근 설문조사를 근거로 들었다.

그는 “과거 시장경제 기반 개혁으로 중국인 수억 명이 빈곤에서 벗어났다”며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 기반의 개혁을 고려하는 게 중국 이익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중국 경제 분야 실세로 일컬어지는 허리펑 부총리와의 회담에서 중국의 과도한 생산과 수출 증가에 대해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옐런 장관은 지난해 7월 이후 9개월 만에 다시 중국을 찾았다. 이날부터 6일까지 허 부총리와 회담하고, 이후 베이징에서 중국 전·현직 고위 관리들을 만날 예정이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