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1인 가구 공동 주거모델 개발…은퇴자 '시니어 폴리스' 활용"
통합위 "고시원 사는 청년도 1인 가구로 지원" 정책제안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5일 전입신고를 하지 않고 고시원이나 기숙사에 거주하는 청년도 1인 가구 정책 지원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통합위 산하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는 이날 종로구 중앙청년지원센터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특위는 우선 1인 가구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을 주민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실거주자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정부·지자체는 전입신고 기준으로 1인 가구를 선별해 지원하는데, 다른 곳에 주소를 두고 고시원, 기숙사 등에 실거주하는 청년 1인 가구도 함께 지원해야 한다는 취지다.

특위는 또 청년 1인 가구가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공동 주거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1인 가구 밀집 지역에는 지역 은퇴자들이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 '시니어 폴리스'를 도입하고, 청년들의 식사 문제를 해결할 '동네 밥집'을 조성해야 한다고 특위는 지적했다.

이밖에 특위는 1인 가구 청년들을 위한 일 경험 프로그램 신설과 고립·은둔 청년 조기 발굴을 위한 행정 데이터 활용 방안 등을 제안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청년 1인 가구가 불안과 걱정 없이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정책 제안이 현장에서 잘 실현되어 청년 세대가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