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Ⅲ 배치-I' 마지막 3번째 잠수함으로 '킬체인' 핵심전력
'한국 잠수함에 관심' 캐나다·사우디·폴란드 등 관계자 잠수함 내부 견학
3천t급 잠수함 '신채호함' 해군에…캐나다 등 9개국 인도식 집결
북한 미사일 도발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발사 전에 제거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인 3천t급 잠수함 '신채호함'이 4일 해군에 인도됐다.

신채호함은 '도산안창호함'(1번함·2021년 해군 인도), '안무함'(2번함·2023년 해군 인도)에 이은 세 번째 3천t급 잠수함으로, '장보고-Ⅲ 배치-I' 사업의 마지막 잠수함이다.

신채호함은 전투 및 음파탐지기 체계 등 잠수함 핵심 장비를 국산화했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관을 장착했고, 공기 불요 추진체계(AIP)와 소음저감 기술 등 최신 기술이 적용돼, 지상 핵심표적에 대한 정밀한 공격과 은밀하고 안정적인 작전이 가능하다고 방위사업청은 설명했다.

AIP는 충전기 충전을 위해 공기가 필요한 디젤·전기 추진체계와 달리 함 내에 저장된 산소 및 연료전지를 사용해 수중에서 축전지 충전 및 추진에 필요한 전원 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한다.

신채호함 인도·인수식은 이날 제작사인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해군,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물론 캐나다, 폴란드, 호주, 필리핀, 페루, 미국, 영국, 에콰도르, 콜롬비아 등 해외 9개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형 3천t급 잠수함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캐나다의 마이클 맥도널드 연방 상원의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캐나다는 2026년께 3천t급 잠수함(총 12척 규모)을 발주할 예정이며, 한국형 3천t급 잠수함이 후보 중 하나로 꼽힌다.

인도식에 참석한 국내외 인사들은 신채호함 내부도 견학했다.

행사 이후에는 해군 잠수함 운용부대의 정비 및 훈련 장비를 살펴보고, 한화오션의 '장보고-Ⅲ 배치-Ⅱ' 건조시설도 방문할 예정이다.

우리 군은 장보고-Ⅲ 사업으로 3천t급 잠수함 6척을 확보하게 된다.

'배치-Ⅰ'과 '배치-Ⅱ'가 각각 3척이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오늘 우리 독자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잠수함인 신채호함을 해군에 인도함에 따라 3천t급 장보고-Ⅲ 배치-I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신채호함은 8개월 동안의 작전수행능력 평가를 거친 후 올해 연말께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적기에 납품된 뛰어난 성능의 우리 잠수함을 세계 각국에 알릴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향후 정부와 함께 '팀코리아'로서 K-방산 수출 분야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잠수함 수출이 가능한 나라로는 캐나다와 사우디아라비아, 폴란드, 필리핀 등이 거론된다.

HD현대중공업은 2천t급 '수출용 잠수함'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관련 업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