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신규이사로 임종윤·종훈 등 4명 제안 논의…임종윤 한미약품 대표 맡을 듯
자사주 156만주 소각키로…"주주가치 제고"
한미사이언스, 임종훈·송영숙 공동 대표 체제…화합 택해(종합)
지난 3개월간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가족이 공동 대표 체제를 택하며 갈등 봉합에 나섰다.

한미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는 4일 서울 송파구 한미타워에서 이사회를 열어,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차남인 임종훈 사내이사를 모친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함께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지난달 28일 이 회사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종윤·종훈 형제가 사내이사로 선임된 지 일주일만이다.

이에 따라 그간 한미사이언스 단독 대표였던 송 회장은 회장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임 신임 대표와 공동 대표로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공동 대표 체제는 회사 운영에 관해 결정할 때 대표 한 명이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없고 다른 대표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은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된 이후, 창업주 일가가 갈등을 봉합하고 화합하기 위해 택한 선택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형제 측 이사진이 이사회 다수를 장악한 만큼 임종훈 대표가 단독 대표에 오를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한 제약 업계 관계자는 "공동 대표는 도장 두 개가 찍혀야 모든 게 진행되고, 이사회에 양측 인사가 함께 들어와 있는 만큼, 앞으로는 모든 사항이 논의와 합의를 통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한미약품 지분을 40%대로 보유한 한미사이언스의 주주제안 형식을 통해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의 임시주주총회를 여는 방안도 논의했다.

한미사이언스, 임종훈·송영숙 공동 대표 체제…화합 택해(종합)
임시 주총에서는 이사 4명의 선임 안건이 상정될 예정으로, 사내이사 후보는 임종윤·종훈 형제이며 사외이사 후보는 지난 경영권 분쟁에서 형제 측을 지지한 신동국 한양정밀화학 회장 등 2명이다.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한미약품 새 이사진이 확정되면 임종윤 사내이사는 한미약품 새 대표로 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또 이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기주식 156만여 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를 기점으로 한미그룹은 주주와 임직원, 고객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매진할 것"이라며 "주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뉴 한미'의 새 모습을 반드시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일가는 지난 1월부터 OCI그룹과 통합을 추진한 송 회장·장녀 임주현 부회장과, 통합에 반대하는 임종윤·종훈 형제로 나뉘어 경영권 분쟁을 벌였다.

분쟁이 한창이던 지난 2월 형제는 분쟁이 끝나면 임종윤 이사는 한미약품, 임종훈 이사는 한미사이언스에서 대표이사를 맡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지난 3월 28일 임종윤·종훈 형제를 포함해 형제 측이 제안한 이사 5명이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에 진입하면서 분쟁이 일단락됐고 OCI그룹과 통합은 중단됐다.

한편, 이날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에는 임종윤·종훈 형제 등 신규 이사 5명과 송영숙 회장 등 기존 이사 4명을 포함해 9명 이사진이 모두 참석했다.

한미사이언스, 임종훈·송영숙 공동 대표 체제…화합 택해(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