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임영웅  /사진=물고기뮤직 제공
가수 임영웅 /사진=물고기뮤직 제공
지난해 정가 16만원인 가수 임영웅 콘서트 암표 가격이 500만원까지 치솟는 등 입장권 부정거래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이 논의에 나섰다.

국민권익위원회는 4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연·스포츠 경기 입장권 부정거래(암표) 근절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인터파크, 예스24, 멜론티켓 등 주요 예매처와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프로스포츠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권익위는 암표 근절을 위한 방안을 놓고 업계 의견을 청취한 뒤 입장권 예매 시 추첨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암표 규제와 관련해 현행 법·규정의 한계를 분석하고 제도 실효성을 높일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프로스포츠협회를 통해 운영 중인 온라인 암표신고센터의 운영 체계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지도 살필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 엔데믹 선언과 함께 공연·스포츠 업계가 활기를 띠고 수요가 급증하며 암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중고 거래 등을 통해 정가보다 높은 가격을 받아 티켓을 되팔이하는 개인 단위는 물론 특정 작업을 반복하도록 제작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문 업자까지 늘면서 사회적 문제로 부상한 상태다.

암표 관련 민원은 최근 5년간 549건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민성심 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암표로 인한 입장권 가격 상승은 실수요자인 일반 국민의 관람 기회를 박탈하고, 장기적으로 문화체육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라며 "업계와 충분히 논의해 암표 판매 행위를 금지할 수 있는 합리적 개선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