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당일 선수단 개별 미팅…상대 허점 등 공략법 주입
'선수단 일대일 족집게 과외' 김기동 서울 감독 "아직 부족하다"
5골을 몰아쳐 대승을 거둔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의 김기동 감독이 선두권 진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서울은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1 2024 5라운드 홈 경기에서 김천 상무를 5-1로 대파했다.

모처럼 시원한 경기력을 선보인 서울은 4위(승점 8)로 올라섰다.

김기동 서울 감독은 경기 뒤 인터뷰에서 "오늘 경기가 상위권에서 경쟁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분수령이었다"며 "선수들도 중요성을 알고 더 집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강팀은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한다고 말했는데, 선수들이 잘 인지한 것 같다"고 호평했다.

김 감독은 이날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선수단과 개별 미팅을 진행했다.

김천 수비진을 공략할 방법을 일대일 '족집게 과외'로 주입한 것이다.

김 감독은 "경기 당일에 선수들과 개별 미팅을 진행한 건 처음이다.

수비진과 공격진을 불러서 얘기하면서 상대 빌드업의 허점과 우리가 해야 할 것 등을 전달했다"며 "퍼펙트하게 맞아들어간 것 같다"고 기뻐했다.

'선수단 일대일 족집게 과외' 김기동 서울 감독 "아직 부족하다"
서울은 이날 전반전 8개의 슈팅을 모두 유효슈팅으로 기록하고, 그중 4개를 득점으로 연결하는 완벽한 골 결정력을 선보였다.

김 감독은 경기 전 자신이 추구하는 축구를 선수들이 제대로 인지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며 "기본 틀을 선수들이 완전히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변화를 주다 보니 선수들이 혼란스러워한 것 같다"고 돌아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내가 추구하는 축구를 모든 선수가 인지하고 있어야 변화에도 잘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인 뒤 "아직도 조금은 부족하다"고 더욱 욕심을 냈다.

이어 "기복 없이 시즌을 치러야 한다.

한 경기 잘하고 한 경기 못 하고, 그런 모습이 나와서는 안 된다"며 "이른 시일 내에 틀을 잡아야 한다.

나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감독은 "상대가 4백을 쓸지, 5백을 쓸 지 등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경기를 풀어가는 과정은 일관되게 가려고 한다"며 앞으로의 경기에서 큰 틀 안에서의 작은 변주를 예고했다.

이날 2골 2도움으로 맹활약한 일류첸코에 대해 김 감독은 "오늘 경기를 통해서 자신감을 얻었을 것"이라며 "계속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팀도 더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