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미국 등 기축통화국과 함께 글로벌 디지털화폐 지급결제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은행 예금을 넘어 토큰화된 각국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까지 활용해 무역결제, 해외 송금 같은 국가 간 지급결제 거래 속도를 높이고 비용은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3일 국제결제은행(BIS)은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아고라 프로젝트’에 한은이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한국 외에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유럽연합 대표) 스위스 등 5개 기축통화국과 BIS 총재국인 멕시코까지 총 7개국이 참여한다. 기술검증 단계를 넘어 실제 활용 가능한 ‘프로토타입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BIS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CBDC와 은행 예금이 하나의 글로벌 플랫폼 내에서 원활하게 지급결제될 수 있는지를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종전까지는 한 국가 내의 CBDC 활용 가능성을 모색했다면 이번엔 이를 국가 간 거래로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지금은 해외 송금 등 국가 간 거래를 할 때 각국 지급결제 시스템을 각각 활용해야 한다. 국가마다 제각각인 규정과 시차 등으로 지급결제가 종결될 때까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BIS는 디지털화폐 기반 플랫폼을 도입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