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최근 마치고 이를 토대로 한 노선안을 확정해 1일 공개했다.

도는 지난해 4월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들어가 1년여 만에 노선안을 확정했다.

GTX 플러스 노선은 기존 GTX 노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 GTX 노선을 신설해 수혜지역을 넓히겠다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공개된 GTX 플러스 노선안은 G·H노선을 신설하고, C노선 시흥 연장을 통해 GTX 수혜지역을 경기 북부와 서남부권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신설 G노선은 경기 동북부 포천과 인천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주요 경유지는 숭의~KTX광명역~사당~논현~건대입구~구리~동의정부~포천이다. 총길이 84.7㎞, 사업비는 7조67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G노선이 완료되면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KTX 광명역까지 43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또 신설 H노선은 경기 서북부 파주에서 경기 남동부 위례 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주요 경유지는 문산~금촌~삼송~건대입구~잠실~위례며, 총길이 60.4㎞ 사업비는 4조495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H노선이 완료되면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위례까지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경기 서북부 및 남중부 도민들의 출퇴근은 물론 관광산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경기도는 기대하고 있다.

C노선 연장은 안산 상록수까지 운행 예정인 노선을 948억원을 들여 시흥 오이도까지 14.2㎞ 늘리는 내용이다. 오이도에서 삼성역까지 84분 걸리던 이동 시간이 47분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

경기도는 오는 5월 GTX 플러스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제5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지난달 도 철도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더 빠르고,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로 도민 교통복지를 획기적으로 증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