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교체 수장도 재선임 수장도 방점은 '새 먹거리'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대표이사를 교체하거나 성과를 낸 기존 대표를 재선임하면서 새 먹거리 창출을 위한 전략을 짜고 있다.

1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웅제약, 종근당홀딩스, JW홀딩스 등 주요 제약사는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어 수장 교체를 완료했다.

대웅제약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어 박성수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앞으로 박 신임 대표와 이창재 대표는 각자대표로서 각각 해외 사업 및 연구개발(R&D), 국내 사업 및 마케팅을 총괄할 예정이다.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미국 허가를 주도한 박 대표는 신사업, 글로벌 확장과 더불어 신약·제제·바이오 연구 성과를 높여 회사 체질을 고수익·글로벌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나보타를 중국에 안착시키고 당뇨, 비만, 감염, 신경정신, 줄기세포 등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JW홀딩스는 지난달 27일 9년간 JW생명과학을 이끌던 차성남 대표를 새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JW중외제약에 1987년 입사해 생산본부장, 경영기획실장 등을 맡아온 그는 JW홀딩스의 수출 사업을 강화해 실적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같은 날 JW생명과학은 JW메디칼 함은경 대표를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밖에 씨젠이 천종윤 단독대표 체제에서 천종윤·이대훈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했고 부광약품은 우기석·이제영 사내이사를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지놈앤컴퍼니는 홍유석 총괄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3인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테라젠바이오, 오스템카디오는 각각 백순명 대표이사와 박근진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하며 새 시작을 알렸다.

제약·바이오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인물이 대표로 선임된 사례도 눈에 띤다.

종근당홀딩스와 종근당바이오는 지난달 29일 각각 최희남 대표와 박완갑 대표를 새로 선임했다.

이 가운데 최 대표는 기획재정부와 국제통화기금(IMF)과 한국투자공사(KIC) 등에서 일해온 경제·국제금융 전문가다.

GC케어의 새 대표가 된 김진태 대표도 컨설팅기업 맥킨지와 현대카드, 한샘 등 비제약업종에서 경력을 쌓았다.

한편 종근당, 유한양행, 일동제약, GC녹십자, 동아쏘시오홀딩스 등은 기존 대표를 재선임하며 그룹 안정화와 함께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2015년부터 종근당을 이끌어온 김영주 대표는 재선임에 성공하며 앞으로 3년간 경영을 더 이끌게 됐다.

그는 세포·유전자치료제, 항체치료제, 항체-약물 접합체(ADC) 등 신규 모달리티(치료접근법) 창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연임에 성공한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의 세계 시장 출시에 주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