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후보들 부동산 의혹에 화력 집중…'기회 달라' 읍소하기도
지역개발·민생 공약으로 중도 표심 공략…의정 갈등 매듭에 촉각

국민의힘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4·10 총선에서 판세 반전의 기회를 잡기 위해 전력투구에 나섰다.

여당 내에서는 이른바 '용산발 리스크'로 야당이 내세운 정권심판론이 힘을 받으면서 위기감이 커질 대로 커진 상황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전통적 텃밭으로 여겨졌던 영남권 일부 현역 의원 지역구마저 상당수가 승기를 예측할 수 없는 초접전 지역이 돼버렸다.

당내 일각에서는 현재 추세가 이어진다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 합쳐 100석도 장담하기 어렵다는 예상도 나온다.

선대위 관계자는 31일 통화에서 "조국혁신당까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다면, 우리는 정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 D-10] 위기감 커진 與, 판세 반전 '돌파구' 찾기 주력
다만, 국민의힘은 현 총선 판세를 위기 상황으로 규정하면서도 바닥을 찍은 것 아니냐며 반전의 돌파구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황상무 수석·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사퇴 등 용산발 리스크를 해소해가는 과정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물밑 노력이 있었다는 점을 부각하며 정권 심판론의 예봉을 무디게 하는데 애를 쓰는 모습이다.

아울러 최근 더불어민주당 양문석·공영운 후보의 부동산 의혹,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 배우자의 거액 수임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자 국민의힘은 대야 공세에 화력을 쏟고 있다.

국민의힘은 일련의 변화된 상황을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유세전에서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부동산 문제에 민감한 수도권 민심을 고려한 듯 야당 후보들의 부동산 리스크를 고리로 내로남불 비판론을 키우고, 이를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의 동력으로 삼는 모양새다.

한동훈 위원장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8일부터 나흘째 서울·인천·경기 지원 유세에 집중하며 수도권에서 반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현장 유세 과정에선 가공식품 부가세 한시적 인하, 세 자녀 대학등록금 전액 면제,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 메가시티 공약 등을 앞세워 중도층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최근 몸을 바짝 낮춰 읍소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정권심판론으로 흐르는 총선 판도에 변화를 주기 위한 포석 중 하나로 풀이된다.

한 위원장은 지난 28일 비례대표 선거운동 방송 연설에서 "딱 한 번만 저희를 믿어달라"고 호소했고, 전날 유세에선 "부족하거나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게 있으면 내게 말해달라. 내가 여러분의 뜻대로 다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선거 전체 판도를 바꾸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정치는 민심을 반영해 적절한 때에 조치해야 하고, 선거 국면에서는 어느 때보다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이종섭 전 대사 사퇴는 사실상 실기한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제 남은 카드는 의대 증원 논란을 어떻게 풀어나갈 지인데, 아직 대통령실은 감감무소식"이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총선 D-10] 위기감 커진 與, 판세 반전 '돌파구' 찾기 주력
/연합뉴스